상세정보
미리보기
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
- 저자
- 장재웅,장효상 저
- 출판사
- 미래의창
- 출판일
- 2022-11-17
- 등록일
- 2023-0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일을 제대로 ‘잘’ 읽고 소통하고 싶은 당신에게“문해력을 갖춰야 ‘진짜 일’에 몰입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기업들은 말솜씨보다 문해력을 원한다!- ‘세계 1위’ 아마존은 PPT를 쓰지 않는다- ‘개발자 매거진’ 만드는 미국 핀테크 기업 ‘스트라이프’★ 처세술부터 성과를 보장하는 글쓰기 스킬까지, 비즈니스 문해력을 갖추는 비법을 말하다재택근무, 비대면 근무가 흔한 일이 됐다. 우리는 사무실에 출근해 대화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보다 집에서 키보드 타자 치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 많아졌다. 이 상황에서 문해력 수준이 낮은 직원일수록 더 크게 오해할 상황을 만들고 이를 바로잡는 일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다. 실제로 업무의 현장에서는 문해력 부족으로 상사나 외부 업체에 내용을 잘못 전달하는 참사를 일으키거나, 보고서를 쓰지 못해서 안절부절 어쩔 줄 몰라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났다. 일에는 원래 잘 읽고 잘 쓰는 일이 중요했지만, 대면과 비대면을 오가는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의 문해력 역량은 더더욱 필요하다.『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는 회사로 출근하는 직장인부터 집에서 일하는 재택근무자까지 알아둬야 할 문해력을 다룬다. 기자와 기획자로 활동 중인 저자들은 문해력이 부족한 조직의 현실을 직접 취재하고 모아 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했으며 책을 통해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비즈니스 문해력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 협업용 메신저는 어떻게 현명하게 쓸 수 있는지, 이메일은 어떻게 써야 깔끔하고 센스 있게 보일지, 보고서가 술술 읽히도록 쓰려면 어떻게 할지 등등. 저자들이 말하는 솔루션을 읽다 보면,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잘’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동아비즈니스리뷰 기자.
16년 차 직장인이자 기자, 작가, 강연자. 《동아비즈니스리뷰》와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2007년 LG상사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으로, 2010년 매일경제신문에 입사하면서 기자가 됐다. 2015년 말부터 동아일보로 옮겨 《동아비즈니스리뷰》를 통해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하며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흥망성쇠를 취재해 기사에 담았다. 애자일을 기업 경영과 조직 문화 관점에서 다룬 《네이키드 애자일》을 썼고 그 외 여러 편의 책을 공저했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기술경영학전문대학원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하이브리드 워크, 왜 문해력인가 PART 1. 비즈니스 문해력이 필요한 시대1장 일하는 방식은 변한다사무실 복귀 vs 원격근무하이브리드 워크, 이전과 뭐가 다를까?원격 3.0: 진정한 하이브리드 워크의 시작2장 일에도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이 필요하다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졌다문해력이 있어야 ‘진짜 일’에 몰입할 수 있다글로 소통하려면 개인과 조직이 함께 변해야 한다· 개인차원· 조직차원동기/비동기를 오가는 당신을 위한 화상회의 전략· 화상회의를 위한 회의록은 어떻게 쓸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 어떻게 잘 이용할 것인가?3장 이제 구술보다 기록이다왜 말솜씨보다 문해력이 중요할까?기업들은 왜 비즈니스 글쓰기를 하게 될까?‘세계 1위’ 아마존은 PPT를 쓰지 않는다‘개발자 매거진’ 만드는 미국 핀테크 기업 ‘스트라이프’‘CEO 전언’ 활용해 직원과 소통하는 ‘티쿤글로벌’‘Zero PPT’, 원페이지 협업툴이 뜬다하이브리드 워크, 내러티브가 더욱 중요하다PART 2. 비즈니스 문해력을 갖추는 비법4장 메신저는 메신저처럼 쓰면 안 된다비대면의 공백, 협업용 메신저가 메운다협업용 메신저, 슬기롭게 사용하기5장 이메일은 깔끔하고 센스 있게 잘 써야 한다서로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 고려할 것이메일, 잘 쓰기 위한 원칙이 있다6장 보고서는 원리를 생각하며 써야 한다반려당하는 보고서를 쓰는 당신에게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 할 일이 있다보고서를 위한 4단계 프로세스가 있다7장 비대면 시대, 내러티브와 맥락을 입혀라보고서에도 내러티브가 필요하다 아마존은 보고서에 맥락을 담는다보고서를 잘 쓰려면 논리적 사고를 갖춰라아리스토텔레스에게 배우는 설득의 비법8장 리더는 어떻게 읽고 답해야 하는가?리더를 위한 원격근무 커뮤니케이션리더를 위한 보고서 검토 원칙 5협업툴 피드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부록. 주요 협업툴 분류 글을 마치며. 비즈니스 문해력이 우리의 성과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