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상장기업 재무제표 하이라이트
빠르고, 정확하게, 핵심만, ‘맞춤형 재무제표 분석 노하우!’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재무제표를 분석한다고 하면
기업의 실적, 각종 재무비율, 투자 지표를
단순히 체크하는 것에 가깝다.
하지만 재무제표는 업종별 특징에 따라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할
계정과목들이 따로 있다.
주식투자로 돈 버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주식 고수는 업종별 특징에 따라
재무제표를 ‘맞춤형 분석 도구’로 읽는다!
주식 고수들의 필살기,
업종별 특징에 따른
재무제표 ‘핵심 포인트’는 분명 따로 있다!
단순히 수익률에 대한 욕심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먼저 망할 것 같은 회사를 거르는 것이다. 재무제표 분석의 목표는 투자 유망 종목이 아닌, 절대 투자하지 말아야 할 문제 기업을 걸러내는 데 있다. 그러고 난 후에야 확실하게 상승 여력을 포착해야 한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기업이 은행의 대출 심사에 잘 보여서 쉽게 돈을 빌리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부분이 적지 않다. 또한 거래소 상장을 준비하면서 공모 가격을 높이기 위해, 최대한 실적을 좋게 보이게 하려는 경향도 있다. 따라서 은행이나 거래소 상장 심사 기준으로 바라보는 재무제표와 주식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재무제표는 달라야 한다.
워런 버핏은 투자할 기업을 고를 때, 결코 제조업의 잣대로만 가치를 평가하지 않는다. 다양한 업종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에 맞는 유의미한 지표를 적용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다. 재무제표는 업종별 특징에 따라 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이 따로 있다. 이 책은 각 업종별 수익 구조를 분석하고, 그 특성에 맞는 유의미한 지표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재무제표를 과거의 숫자라고 치부하여 사업보고서를 무시하고, 다른 고급 정보의 목마름에 시간과 돈을 쓰는 투자자들이 있다. 제발, 그러지 말자. 투자에 필요한 핵심 정보는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에 모두 나와 있다. 이제, 업종별 특징에 따라 ‘맞춤형 분석 도구’로 재무제표를 읽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