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문을 여는 행운의 열쇠
이 책은 미국사회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일화나 성공담을 소개하고 있다. 비록 이러한 사건의 배경이 되는 시점이 수십 년이 지난 과거의 일이지만 성공을 일구어내는 과정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언제든지 우리에게 많은 교훈과 충고를 던져주고 있다.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보다 머리를 더 많이 쓰고 남보다 일을 더 많이 해야만 남보다 기회가 더 많을 것이고 남보다 수확이 더 많을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좋은 습관을 터득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 자기 옆에 있는 일들을 잘 해야 한다. 현실은 생각하지 않고 높은 목표만 추구하는 식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성공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전념하고 세밀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것들이 축적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일을 할 때 중도에서 그만두게 되는 원인중의 하나는 보통 난이도가 너무 커서 그런 게 아니라 바로 스스로 성공이 자기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좀 더 적절하게 말한다면 우리가 실패로 해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권태에 의해 실패하는 것이다. 우리가 큰 목표를 가지고 있을 지라도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작은 단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추진하는 지혜를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일생 중에서 이런 저런 후회와 안타까움이 훨씬 적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