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때 그랬더라면… 내가 도대체 왜 그랬을까?”나와 화해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긍정 심리 기술자책, 불안을 버리고 앞으로 나아갈 당신에게★ 긍정 심리학자, 『시그니처』, 『번아웃 리커버리 프로젝트』 저자 이항심 교수 추천 ★ 협상 전문가, 『류재언 변호사의 협상 바이블』, 『대화의 밀도』 류재언 변호사 추천 우리는 날마다 크고 작은 후회를 하며 산다. “지난밤에 야식을 먹지 말걸”, “그때 비트코인을 넣었어야 했는데”, “이 집을 산 것이 최선이었을까…”, “조금만 더 노력해서 다른 대학교에 갈걸”, “왜 이 사람과 결혼했을까…”, “더 나은 직장을 선택했어야 했어”, “그 사람에게 왜 그렇게 말했지?” 등 수많은 후회로 가득하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은 우리를 매몰시킨다. 뒤를 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한다. 급기야 ‘후회가 많은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스스로에게 씌우며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공포를 느끼기까지 한다. 그렇게 선택을 두려워하며 불안해하며 자책하며 괴로워한다. 이 책은 명료하게 말한다. “후회해도 괜찮다”고. 아니, 후회는 어쩔 수 없는 인간 모두에게 드는 감정이기 때문에 도리어 ‘이용’하라고 말한다. 이 책은 임상심리학과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에게 후회라는 괴로운 감정은 우리의 성장을 위한 이로운 감정임을 알려준다. 저자는 예일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박사 후 펠로우십을 했다. 20년 넘게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주로 우울증과 불안, 지나친 후회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치료해왔다. 그러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이자, 미국 인지치료연구소의 소장이다.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후회가 우리 마음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람들이 후회를 어떤 방식으로 선택하는지, 실망스런 결과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후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후회를 연료로 삼아 성장하는 법,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용기,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 자기수용의 방식을 배울 수 있다. 후회를 완전히 피할 수 없지만 생각하는 방식은 바꿀 수 있다. 후회를 없앨 수 없다면 이용해보자. 후회해도, 서툴러도 날마다 주어진 내 삶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보자. 괴로웠던 마음이 홀가분해지고, 묵은 과거에서 자유로워지며, 새로운 일을 해낼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이 책에서 그러한 긍정의 힘을 발견해보자.
저자소개
리히 박사가 심리학자가 된 이유는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였다. 알코올 중독자였던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상처를 줬고 어린아이였던 그는 아버지를 원망하며 성장했다. 두 살 때부터 아버지와 헤어져 살았지만, 오랫동안 아버지를 마음에 품었다. 그는 어떤 사람이 자신을 포함해 가족 모두를 힘겹게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으러 다녔고, 그러다 심리학을 만났다. 본격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공부하기 위해 예일대학교에서 학사, 석사를 했고, 이후 인지치료의 창시자인 아론 T. 백의 지도 아래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박사 후 펠로우십을 했다.
그 뒤로 20년이 넘게 심리학자로 살아오면서 인지요법 학회와 국제 인지치료협회의 회장직을, 해당 단체에서 우수 임상의사상을 수상하며 미국 심리학계의 권위자로서 살아왔다. 심리학자이자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주로 우울증과 불안, 지나친 후회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치료해왔다. 그러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걱정 활용법(The Worry Cure)』을 비롯해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29권의 책을 저술했다. 책은 전 세계 21개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다. 현재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이자, 미국 인지치료연구소의 소장이다.
목차
감사의 말 이 책에 쏟아지는 찬사여는 말 - 불안과 자책에서 구원해줄 심리 기술 이 책의 사용법 1장. “내가 도대체 왜 그랬을까?” - 후회란?후회의 두 얼굴 무엇을 후회하는가? 2장. “후회하지 않는다는 착각” - 후회의 원리억누를수록 터져나온다 ‘후회 없음’의 어리석음 후회도 능력이다 살아남기 위해 진화한 감정 3장. “후회 때문에 망했다” - 자기비판식 후회후회가 인생을 결정하는 방식 타고난 것일까, 바꿀 수 있을까 후회를 후회한다 4장. “후회를 피하고만 싶었다” - 위험 인식위험 선호형인가, 회피형인가? 러시안 룰렛과 같은 위험 과소평가 우리는 어떻게 위험을 과대평가하는가 5장.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더라면” - 선택의 중요성나를 집어삼키는 후회의 그림자 비관적 선택을 완전히 뒤집기 매몰비용에 대한 이상한 집착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이유 6장. “후회를 줄이는 법” - 선택의 기술더 나은 선택을 위한 전략들 당신의 결정이 당신을 결정한다 발가락만 담그지 말라 불필요한 후회를 막으려면 7장. “실망스러운 선택을 했을 때 대처법” - 후회의 전략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살핀다 후회에 맞설 대안을 세운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없다 8장. “반추에서 물러난다” - 생산적 후회곱씹고 곱씹는 문제 반추를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9장. “죄책감으로부터 배운다” - 자기용서후회의 파편, 죄책감 불필요한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검증 모드로, 진심을 다하여 자기용서를 향한 노력 10장. “후회하며 성장한다” - 후회의 힘실패로부터 배우는 성공 후회를 반복하지 않고 나아가려면 닫는 말 - 맑은 마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