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제대로 연습하는 법
- 저자
- 아투로 E. 허낸데즈 저/방진이 역
- 출판사
- 북트리거
- 출판일
- 2025-02-14
- 등록일
- 2025-03-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노력해도 잘 안되는 이들을 위하여:실력 향상을 원한다면 연습법부터 다시 보아야 한다!어떤 분야의 정점에 오른 대가를 보고 사람들은 그가 실력을 갈고닦으며 보냈을 기나긴 시간을 떠올린다. ‘꾸준한 연습만이 답’이라는 말에 누구나 고개를 끄덕인다. 하지만 사실 이는 반만 맞는 말이다. 맹목적인 연습만으로는 1만 시간을 채워도 전문가 수준에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열심히, 오래 연습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연습하는가이다.학습 및 훈련과 기량의 상관관계를 연구해 온 심리학자 아투로 E. 허낸데즈는 기술 습득과 실력 향상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찾아내고자 인간의 뇌와 정신, 신체 작용을 낱낱이 살핀다. 장 피아제, 노엄 촘스키, 안데르스 에릭손 등 대가들의 이론과 동시대 학자들의 최신 연구 결과, 그리고 테니스 선수 로저 페더러의 경기 전 준비운동부터 동물학자 제인 구달의 얼굴맹 극복 요령에 이르는 다양한 실제 사례까지. 분야를 넘나들며 그러모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경험과 기억의 조각들을 결합하고 재조합하는 인간의 창발성에 담긴 잠재력, 개인의 능력치를 한계 너머까지 끌어올릴 과학적 방법론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미국 휴스턴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이중언어 사용의 뇌과학적 기반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언어와 뇌에 관한 실험적·임상적·이론적 연구를 다루는 국제 학술지 《신경언어학 저널{Journal of Neurolinguistics}》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독일 훔볼트재단에서 수여하는 프리드리히 빌헬름 베셀 연구상, 풀브라이트 글로벌 석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저서 『이중언어 뇌{The Bilingual Brain}』와 80편 이상의 논문을 집필했다. 저자는 미국과 멕시코를 오가며 지낸 유년기에 영어와 스페인어를 체득했고, 20대에는 포르투갈어, 30대에는 독일어를 새로 익혔다. 그에 더해 열성적인 테니스 선수로서 직접 토너먼트에 출전하고 자녀들을 지도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그의 이러한 모든 연구와 경험을 녹여 낸 신간 『제대로 연습하는 법』은 분야를 막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실력을 갈고닦고자 하는 이들에게 엄밀한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최적 경로를 제시하는 지침서다. 언어 학습자부터 운동선수, 신생아부터 체스 챔피언까지,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과 숙달의 과정에 인간의 뇌와 몸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낱낱이 파헤친다. 뿐만 아니라 인지심리학, 발달심리학, 신경과학, 운동생리학 등 여러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이 제시해 온 다양한 이론과 실험 데이터, 사례연구를 통합해 숙달에 이르는 하나의 길을 추출한다.
목차
서론. 작은 조각들을 재조합하는 인간1장. ‘제대로’ 연습하기2장. 댄 계획과 성인기 이후의 숙달 - 사례연구 13장. 인간의 삶과 창발성4장. 창발적 기능으로서의 테니스 서브 - 사례연구 25장.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 과정6장. 톰 바이어와 작은 공 요법 - 사례연구 37장. 읽고 인식한다는 것, 그 가능성8장. 구달과 뉴섬의 감각운동적 해결책 - 사례연구 49장. 성인기 이후 언어 습득의 고행길10장. 바티와 테니스, 그리고 크리켓 - 사례연구 511장. 유전자는 혼자서 일하지 않는다12장. 일란성쌍둥이는 결코 똑같지 않다 - 사례연구 613장. 우리의 두 자아14장. ‘고령’ 운동선수와 환경의 변화 - 사례연구 715장. 진화와 혁명, 그리고 숙달16장. 돈 메모의 가르침, 창발과 향상 - 사례연구 8결론: 숙달의 다섯 가지 원칙참고 문헌도판 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