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높이 오르지 않아도 꿈꿀 수 있는 이유
- 저자
- 김정선 저
- 출판사
- 북랩
- 출판일
- 2025-02-20
- 등록일
- 2025-03-27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5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겸손하게 뿌리를 지키면서도미래를 향한 청사진을 그리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이다!자리의 높고 낮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자신의 신념과 원칙을 지키는 일이결국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행정가 김정선이 전하는 헌신과 혁신의 공직 인생이 책은 서울시 사무관으로 공직을 시작하여 30여 년을 한결같이 근무한 김정선 저자가 자신의 공직 생활을 돌아보는 글이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저자는 농촌의 어려운 경제와 생활을 보고 자랐다. 이는 향후 저자의 행정 철학과 공무원으로서의 자세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가 공무원의 역할에 대해 깊게 고찰했고, 고지식하게 느껴질 정도로 자신의 신념을 공직 생활 내내 관철한 이유다. 저자는 이로 인하여 상당히 외로운 처지에 놓인 적이 많았다고 이야기하면서도 담백하고 경쾌하게 글을 적어 내려가고 있다.공무원이 하는 일에 관하여 묻는다면 단번에 말하기가 쉽지 않다. 이처럼 공무원의 업무는 우리의 생활과 가장 깊게 얽혀 있으면서도, ‘나의 일’은 아니라고 여기는 기묘한 영역이다. 그러나 이 책에 담긴 이야기는 기후위기가 전 세계적인 의제로 떠오르며 전기차 보급과 탄소중립에 관한 현안을 처리한 경험, 건설산업에서 부적합한 업체들과 씨름하고 생활체육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주차단속 공무원들의 단속관행을 혁신한 일화 등을 통해 우리의 일상과 공무원의 행정 업무가 얼마나 밀접한 관계인지 느끼게 해 준다. 때때로 지나치게 고집스러웠던 태도에 대한 반성은 저자가 자신의 신념 앞에 부끄럽지 않았기에 털어놓을 수 있는 회고다.더 많은 이들의 삶을 위해 평생을 임한, 혹은 임해야 할 이들은 어떤 청사진으로 나아가야 할까. 『높이 오르지 않아도 꿈꿀 수 있는 이유』는 이 질문 앞에 저자가 내린 결론이자 자신의 삶으로 직접 증명한 답안지와 같다. 비록 높이 오르지 않았음에도 저자는 자신의 꿈을 펼쳐냈다.때로는 꿈을 현실로 실현했다. 만일 행정가로서의 삶을 꿈꾸고 있다면 이 진솔한 고백은 단순한 회고록을 넘어, 진정한 공적 가치가 무엇인지 자신만의 답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소개
1993년 제36회 행정고등고시로 공직에 입문하여 1994년부터 2년 6개월간 강동구청에서, 1996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시청에 근무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청에서는 버스정책담당관, 고용창업담당관, 체육진흥과장, 생활환경과장, 투자유치과장, 교통지도과장을 거쳐, 현재 시설안전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 외 마포구청 기획재정국장,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기획총괄과장으로 근무하였다.
목차
들어가면서‘공무원’을 넘어 ‘행정가’를 꿈꾸다1. 농부의 아들! 교룡(蛟龍)을 꿈꾸다 2. 공무원으로서 나의 성향 3. 공무원의 역할에 대한 생각4. 내가 생각하는 공무원의 자세탄소중립의 선봉에서: 공직의 정점1. 공직의 꽃, 서울시 서기관 20여 년의 정점2. 『전기차 보급·생활권 5분 충전망 구축』: 2021년 서울시 우수정책 1위에 선정3. 업무혁신&함께한 성공: 『생활권 5분 충전망 구축』추진 방식 혁신이 가져온 긍정적 성과 4. 서울의 탄소중립 총괄: 절반의 성공 5. 서울국제기후포럼: K-탄소중립 국제사회 확산 6. 비밀의 서울 숲! 몽골에 건설산업의 혁신1. 좋은 정책은 정권이 바뀌어도 Go Go: 건설일용직근로자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활착 2. 부적격 건설업체(페이퍼컴퍼니) 퇴출 3. 못다한 혁신: 지하도상가 운영 정상화 4. 건설업 업역규제 폐지 vs 공사추진 방식의 투명성 5. 1부 리그, 2부 리그 경험담 4년의 기록: 교통지도 이야기1. 한폭의 수묵화 같은 애뜻한 기억들 2. 교통사법경찰반 탄생의 비화 3.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단속 원년 4. 주차단속 스티커에 대한 생각: 내로남불 5. 불법주차 1분 단속제 시행: 절반의 성공 6. 편의주의적 단속관행 혁신 7. 주차단속통합플랫폼 구축 8. 교통지도조직 개편&나 9. 단속 공무원도 멀티플레이어 10. 나에게 아름다운 시간 청소행정분야 혁신1. 365 청결기동대 창설 2. 가로쓰레기통 확충 에피소드 3. 친구 따라 강남 가다: 음식물 쓰레기 업무 떠맡다 4. 항공기 소음 대책: 불가(不可)에서 가(可)로 5. 층간소음은 No 6. 인간적 청소행정의 틀 마련 착수: 독립채산제를 실적제로 전환 제2의 고향, 마포구에서1. 마포와 나를 위한 1년의 여정: 혁신으로 기여하다 2. 누구에겐 기회 vs 누구에겐 좌절 3. 마포구 재정확충에 기여 스포토피아를 꿈꾸며1. 서울특별시장≠서울시체육회장 2. 체육행정비전 “스포토피아” 제시3. 장체(障體) 몸집 불리기 제동 4. 생활체육회와 어긋나버린 에피소드 5. 사라질 뻔한 장충체육관 6. 고척스카이돔의 원죄: 우여곡절과 불명예 7. 나의 갈망! 스포토피아 8. 손기정기념관에 얽힌 에피소드: 리모델링 요청에 No 9. 하고 싶은 일 vs 해야 할 일: 선택이 인생을 결정 10. 전무후무한 이벤트: 역사 속으로 사라진 두 가지 귀부인도 타는 시내버스1. 감성이 이성을 앞서면 2. 못난 마음: 해야 할 일을 뒤로 하고 3. 서비스 수준 제고 vs 운송적자 개선 4. 도깨비버스 vs 스킵버스 5. 2008년 고유가 파고를 시내버스로 넘기다 6. 경기도 광역버스, 서울도심으로 그만 미래 담론1. 신재생에너지에게 구원을 2. 탄소중립 실천, 종교계와 함께 3. 기후동행카드의 성공을 위해 4. 어르신들에게 여행의 자유를… 5. 저출생을 넘어 고출생 사회로: 공정한 사회 + 청년에게 희망을 6. 공정과 평등에 대한 소고(小考): 소득수준 차이에 따른 과태료 수준 차등 부과 등 7. 시민에 대한 생각: 보수 vs 진보 8. 녹색예산 재원 확충에 대한 소고(小考) 9. 공공건설사업 발주 선진화 방안 소고(小考) 마무리하면서: 고급 공무원 성공 10계1. 업무에 몰입하되 넓게 관조하는 습관 키우기 2. 상사의 가려운 곳을 먼저 긁어줘라 3. 주변 환경여건을 최대한 활용하라 4. 공금을 내 돈처럼 아껴 쓰되, 적당히 아껴라 5. 상급자 말에 先 Yes, 後 No 6. 직원들에게 과제와 함께 방법을 알려줘라 7. 한발 앞서 예측하고 대안을 먼저 제시하라 8. 분위기를 봐서 아니다 싶으면 먼저 손들어라 9. 포커페이스, 품격있는 언행, 친밀감이 무기다 10. 공정과 상식에 기초한 가치체계(신념)를 구축하라 감사(미안함)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