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뇌과학자는 이렇게 책을 읽습니다
- 저자
- 모기 겐이치로 저/한주희 역
- 출판사
- 어썸그레이
- 출판일
- 2025-06-29
- 등록일
- 2025-08-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 인공지능에 생각의 주도권을 넘겨줄 것인가?”X 팔로워 140만, 일본의 가장 영향력 있는 뇌과학자가 전하는 AI시대의 독서법우리는 독서를 취미의 영역으로 생각한다. 굳이 책을 읽지 않아도 사는 데 크게 지장은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안 나오는 정보가 없고, 심지어 창작까지 해주는 AI시대에 책은 더더욱 쓸모가 없어진 것 같다. 그런데도 굳이 돈과 시간을 들여 책을 읽어야 할까? X팔로워 140만, 일본의 가장 영향력 있는 뇌과학자인 저자는 “AI시대를 슬기롭게 살아가기 위해” 독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저자의 관점에서 독서는 취미가 아닌 ‘필수’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일관되게 전달하는 메시지 하나는 “자신만의 기준을 갖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 독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디지털 세계의 쏟아지는 정보들 사이에선 오히려 이전보다 더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해졌고, 보이지 않는 알고리즘 속에 갇히지 않기 위해 우리는 더 적극적으로 ‘자기 내면의 세계와 안목을 확장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런 것들을 인터넷을 통해서도 습득할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럴 수 있다. 그러나 뇌가 어떤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오래 각인시키는지를 본다면, 휘발성이 강한 디지털 정보보단 ‘뇌 내의 정보를 소환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텍스트 정보가 훨씬 우리 뇌에 이익이라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저자는 “책이 인터넷보다 훨씬 가성비가 좋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AI시대에 맞는, 책을 잘 읽는 방법이 있을까?저자는 먼저 ‘독서가 뇌에 왜 좋은지’ 뇌과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교양인이 되기 위해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은지 주제별(인생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내면의 세계를 확장하기 위한, 공감능력을 키우기 위한, 역경에 맞서 각오를 다지기 위한 독서)로 소개한다. 그리고 ‘뇌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주는 독서법’과 ‘AI시대에 효율적인 독서법’에 대해 소개한다. 물론 독서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도 되고, 옳은 방법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니다. 그러나 독서를 내 삶의 도구로 좀 더 잘 활용해 어제보다 나은 나로 성장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그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62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모기 겐이치로는 도쿄대학 이학부와 법학부를 졸업한 후, 도쿄대학 대학원 이학계연구과 물리학 전공 과정을 수료한 이학박사이며 뇌 과학자다. 일본 이화학연구소 및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소를 거쳤고 도쿄공업대학 대학원 객원조교수, 도쿄예술대학 강사를 역임했다. 소니 컴퓨터 사이언스 연구소의 수석연구원이자,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대학원 시스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공 특별연구교수이다. 2005년 『뇌와 가상』으로 ‘자유로운 정신과 유연한 지성을 근간으로 새로운 세계상을 제시하는 작품’에 수여하는 일본의 권위 있는 학술상인 고바야시 히데오상을 수상했다. 국내 출간 저서로는 『좋은 질문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 『욕망의 연금술사, 뇌』, 『화장하는 뇌』, 『이키가이』 등이 있고, 『보통의 교양』의 감수를 맡았다.
목차
프롤로그: 책을 읽는다는 굉장한 기쁨제1장 독서는 왜 뇌에 좋을까?독서를 통해 진화하는 뇌독서를 습관으로 만들면 뇌에 고속도로가 뚫린다독서가 주는 자극은 수준이 다르다책 내용은 잊어도 독서 체험은 남는다현실적으로 쓸모 있는 독서의 7가지 장점제2장 내 인생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독서절대적인 권위에 도전한 나쓰메 소세키타고난 재능조차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내 인생의 주도권을 타인에게 넘겨줄 것인가나만의 기준을 만들어줄 작품을 찾아라창의적 발상을 자극하는 훈련법혼자 힘으로 힘들 땐 선인의 지혜를 빌리자오타쿠야말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챗GPT를 사용할 때 우리 뇌는 어떻게 느낄까?챗GPT는 교육적으로 도움이 될까?종이책과 전자책, 용도를 정하자제3장 내 안의 세계를 확장하는 독서책을 읽으면 어휘력과 문해력이 일취월장한다지성이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다한 권의 책 속에 담긴 심연책은 인터넷보다 훨씬 가성비가 좋다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의 아이디어 창고일부러라도 충격을 주는 책과 만나야 하는 이유청춘의 확장과 현실로의 착지나를 뇌과학자의 길로 이끈 운명의 책국가와 자유에 관한 생각의 물꼬를 터준 책제4장 공감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AI 시대에 보다 절실해진 공감능력정보량이 적은 문자일수록 상상력을 자극한다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사회성도 좋다시공간을 초월한 최고의 만남완전히 다른 세계로 생각을 옮겨보자문학작품을 읽으면 교양이 쌓이는 이유나를 찾아 떠나는 독서란 제5장 역경에 맞서 각오를 다지기 위한 독서각오에 대한 감성을 배우다사무치게 고독할 때 심금을 울리는 비극의 탄생불안 속에서 구원을 발견하는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마음의 균형이 깨졌을 때 읽는 바보 열차보잘것없는 나를 발견할 때, 뇌는 실제라 느낀다소설을 읽을 때 일어나는 내뇌()의 변화제6장 뇌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주는 독서법난이도를 무시한 독서가 뇌에 좋은 자극을 준다운명적 만남을 경험하고 싶다면병렬독서로 독서 습관을 만들자글을 쓰는 속도로 읽지 않으면 지식은 휘발된다같은 책을 여러 번 읽을 때 비로소 내 것이 된다책에 따라 읽는 속도를 구분한다글을 쓸 때 뇌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인풋과 아웃풋을 반복할 때 문장력이 향상된다조각 독서로 독서 시간을 확보하자병행독서로 독서 시간 폭발적으로 늘리기제7장 AI시대의 슬기로운 독서법무작정 지식만 쌓아서는 AI에 대적할 수 없다지금 꼭 필요한 새로운 지식 동적교양독서로 얻은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법동적교양에 날개를 다는 법곤도 마리에의 정리법이 세상을 움직인 이유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영역세상을 넓게 보는 힘을 기르기 위한 도구깊이 알기 위해 클러스터를 발견하고 깊이 파자지식편중형에서 프로젝트형 학습으로 가는 프로세스 상식을 의심하자교양은 좋아하는 걸 즐기면서 몸에 새기자참고문헌 및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