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필자가 36년간 군 생활, 대학교수, 국책 IT 연구소 연구원, 중소기업 대표로 활동하며 직접 체험하고 관찰한 습관에 대한 실증적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청년층이 군대나 사회에 첫발을 내디디거나 중년층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습관 설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습관을 재설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특히, 습관과 관련된 기초적인 신경과학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여 독자가 뇌 과학을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대인으로서 알아야 할 주요 뇌 과학 이슈들도 정리하였습니다.
이 책은 올바른 습관을 설계하기 위해 뇌 과학의 최신 연구 결과, 현자들의 지혜, 그리고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만의 습관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주체적이며 창의적인 삶을 개척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저자소개
필자는 육군사관학교 38기로 졸업한 후 30여 년간 영예롭게 군 복무를 마친 예비역 장군입니다. 바쁜 군 생활 중에도 학문의 끈을 놓지 않고 연구를 이어가 정책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국방 정책에 기여한 공로로 창의 부문 “참 군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사회로 복귀한 후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과 함께 학문을 탐구했고, 국책 IT 연구소에서는 연구원으로서 전문 박사들과 함께 미시세계를 연구했습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는 중소기업 CEO로서 직원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회사를 경영했습니다. 이러한 삶의 여정 속에서, 군 부대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한 젊은이들, 대학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 실험실에서 연구에 매진하는 전문가들, 그리고 산업현장의 직장인들과 소통하며 습관의 중요성을 깊이 체감했습니다.
필자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원의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공부한 뇌 과학 지식을 토대로, 습관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습관을 디자인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한 탐구를 책에 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