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괜찮은 척 애쓰는 마음
- 저자
- 주리애 저
- 출판사
- 유노책주
- 출판일
- 2025-08-28
- 등록일
- 2025-11-1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나는 왜 이렇게 힘들까’‘괜찮은 척하다 보면 정말 괜찮아질까’‘어른답게 산다는 건 도대체 뭘까’20년 차 상담심리사가 전하는 홀가분한 마음의 기술“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좋아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 누구나 한 번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20년 동안 상담심리사이자 미술치료사로 활동해 온 저자는 정신과 의원, 주간보호센터, 대학교 등에서 수많은 청년을 만나 위의 고민에 대한 해답을 함께 풀어 나갔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저자가 건네고 싶었던 이야기를 모두 담은 결과물이다. 심리학적 조언은 물론, 같은 시기를 먼저 지나온 선배로서 전하고 싶은 따뜻한 마음까지 담았다. 30대 A씨는 ‘이런 척’하는 자신에게 지쳤다며 저자를 찾아왔다. 애써 들어간 직장을 잃지 않으려 괜찮은 척 웃으며 버티고, SNS에서는 잘 사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 무리한다고 말했다. 여유가 없어도 여행을 가고, 누구보다 행복한 듯 자신을 포장했지만, 그 이면에는 여전히 불안과 고단함이 자리 잡고 있다고 했다. 그는 퇴근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방전된 듯 누워 아무것도 하지 못하면서도, 내일도 당연히 씩씩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스스로를 다그쳤다.저자는 청년들의 분투를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A씨뿐만 아니라 저자가 만난 수많은 청년은 자신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혼란스러워했다. 어떤 이는 처음으로 수많은 선택과 그에 따른 책임을 동시에 떠안으며, 자신을 돌아볼 겨를도 없이 다음 단계로 내몰린다고 고백했다. 《괜찮은 척 애쓰는 마음》은 어른이 되어 맞닥뜨리는 청년들의 무게와 감정을 담아낸 책이다. 무안함이나 꾸물거림 같은 미묘한 감정에 대한 설명부터 새로운 인간관계에 대처하는 방법, 나답게 중심을 잡고 살아가는 태도까지 구체적인 사례와 심리학적 통찰을 엮었다. 각 장의 끝에는 해당 주제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QnA 페이지를 더해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의 마음을 직접 살펴보도록 했다.저자는 이 책에서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며 나답게 살아갈 때, 우리는 괜찮은 척이 아니라 진짜 괜찮은 사람이 된다고 말한다. 인생의 시련은 피할 수 없지만, 그것을 대하는 태도가 쌓이고 쌓여 우리를 단단하게 만든다. 인생의 방향키는 언제나 나에게 있다. 결국 나에게 괜찮은 인생이 곧 진짜 괜찮은 인생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어른의 마음을 길러 주고자 한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에서 심리학 학사와 석사학위를,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미술치료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미술치료학과에서 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미국 미술치료전문가(ATR-BC)와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가지고 있는 임상심리전문가이다.
2015년부터 국제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에 등재되었고, 2018년에 교육부장관 학술부문 표창을 받았다. 국제학술지에 15편의 논문을 저술했으며, 미술치료학 분야에서 다양한 학술적 업적을 쌓아왔다.
지은 책으로 『미술치료 요리책』 『미술치료학』 『미술심리진단 및 평가』 『색즉소울』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미술치료사 11인의 정신장애별 미술치료』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괜찮은 척하느라 힘든 어른이들에게1장 어른이라는 이유로 감당하는 것들 | 괜찮은 척하는 순간들행복하지 않은데 행복한 척하는 사람들무력감이 나를 집어삼키는 것 같을 때진짜 어른은 혼자여도 외롭지 않다인생에도 2회 차가 있으면 좋겠어이런 사람인 척을 멈추고 싶다면남의 눈치를 보다가 진짜 나를 잃었다감정에 허기가 든 사람의 소비아무도 모르게 점집 문 앞까지 갔다애쓰고 있는 나에게 건네는 솔직한 말2장 감정도 계산도 복잡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 괜찮지 않은 이유말 한마디로 어긋날까 두려운 마음금수저부터 은수저, 흙수저까지번아웃도 힘든데 토스트아웃까지?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선택의 함정에서 벗어나기우리는 모두 언젠간 늙는다애쓰고 있는 나에게 건네는 솔직한 말3장 왜 이 사람은 편한데 저 사람은 불편할까 | 괜찮은 인간관계 만들기서른 이후, 관계가 달라지기 시작했다관계의 틈에서 나를 찾는 법약이 되는 관계와 독이 되는 관계나를 갉아먹는 나르시시스트에게 거리 두기부모와의 관계를 다시 배우는 시간결혼 적령기가 진짜 따로 있을까?알파 메일도, 베타 메일도 없다다툼이 서로를 멀어지게 한다는 착각애쓰고 있는 나에게 건네는 솔직한 말4장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면 그만이다 | 괜찮아지는 마음가짐무안함은 자연스러운 마음이다감정의 찌꺼기를 처리하는 법꾸물거리는 행동의 모든 것시간이 주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자언제부터 웃는 게 어색해졌을까?작은 습관이 쌓여 당당함이 된다실패가 아닌 또 다른 기회애쓰고 있는 나에게 건네는 솔직한 말5장 애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 나답게 | 괜찮은 내가 되는 연습감사 일기, 어른을 위한 보물찾기배려는 가장 조용한 아름다움이다친절하지만 무례함에 침묵하지 않는 법선을 긋는 말하기 연습인생의 방향은 내가 정한다거절해도 변함없는 하루나만의 시간표 만들기애쓰고 있는 나에게 건네는 솔직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