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느림이다
내 삶을 질을 향상시키고 리모델링하자!.
현대인의 화두(話頭)는 건강과 행복이다.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무엇이 잘 사는 것일까? 이런 물음 앞에선 마음의 시계가 멈춰 있다. 왜 그럴까? 누구나 살기가 옹색해진 탓으로 저마다 나름대로 사람답게 살아보자고 아우성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잘 사는 삶이란? 바쁜 삶 속에서 삶의 이유를 알고, 느림을 예찬하면서 자연과 교감 하며 소박한 진리를 깨닫고 인간의 가치를 알고 일한 보람으로 당당하고 떳떳하게 살면서 삶을 맛있게 요리해야 한다.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생활이 점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가 된 것도 큰 변화이고, 활동 무대가 과거에는 국내에 한정되어 있으나 이제는 외국과 교류하지 않고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겉으로만 보면 물질과 기술이 크게 발전한 것 같고 따라서 인간의 생활도 상당히 편리해진 것 같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우리의 삶이 원시인이나 고대인보다도 행복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현대인으로서의 오만이다.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물질적, 기술적인 조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를 일깨우는 방법은 내 마음의 여행을 통해 그동안 잊고 살았던 정체성을 회복하면 된다. 우리의 삶을 지금부터라도 마음을 다스리고 건강과 행복을 컴퓨터가 업그레이드된 만큼 총체적으로 향상시키면 된다.
이 책에서는 매 장마다 삶을 총체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간명하게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독 내 인생을 바꾸는 모멘텀 30은 매장마다 화두(話頭)를 제시하고,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통해 마음산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