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 여행
미리보기

생각 여행

저자
신동기 저
출판사
티핑포인트
출판일
2015-03-12
등록일
2016-03-0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0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에 관한 다양한 생각과 편견, 그리고 또 다른 생각!
동서고금을 종횡무진하며 사유의 자유를 만끽하다!

우리는 대개 희망, 사랑, 변화는 긍정적으로, 차별과 요행심리, 미움은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조금만 더 생각해보거나 시각을 약간 달리 하면 이런 개념들이 꼭 긍정/부정의 대상이 아닐 수도 있음을 알게 된다. 그냥 습관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실행 없는 희망’은 절망 또는 ‘희망사항’으로 끝나기 쉽고, 그럴 바엔 아예 처음부터 희망을 의식하지 않은 상태, 즉 무망(無望)이 더 건강할 수도 있다.

이 책의 저자 신동기 교수는 ‘인간이 진정 인간답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30가지 화두’를 던지고 동서고금의 방대한 근거를 바탕으로 나름의 사유를 개진한다. ‘인간답다’는 것은 다른 동물에게는 없는 인간 고유의 ‘이성’을 사용한다는 것, 즉 ‘생각’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늘 생각하며 살고 있다고 자인하지만, 실상 습관적 생각에 젖어 있거나 아예 생각이 굳어버린 경우도 적지 않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성경 구절을 대부분 알고 있지만 ‘정말 인간이 원수를 사랑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은 거의 해보지 않는다. 저자는 이 주제에 대해 성경과 그리스로마 신화, 동양 고전을 두루 살피면서 어쩌면 ‘원수 사랑’은 정직한 법제도나 신에게 맡길 수밖에 없을지 모른다는 견해를 밝힌다. 미국 월가에서 시작된 ‘Occupy Wall street’ 시위를 보면서는 단순히 ‘과욕은 나쁜 것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기보다, 과욕의 반대편에 위치한 ‘과태’로까지 생각을 확장해간다. 그리고 과욕과 과태가 인간 이기주의라는 속성을 공유하는데도 불구하고, 과욕은 사회적 제도로 묶고 과태는 각 개인의 도덕성과 자율에 맡기는 이중적 상황을 지적하며 이에 대해 조금 더 숙고할 필요가 있음을 피력한다.

이렇게 《생각 여행》은 아무 생각 없이 지나치기 쉬운 ‘인간’ 관련 이슈들을 다양한 각도로 살펴보고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가운데 더 많은 생각을 자극한다. 《생각 여행》이 담고 있는 동서양 철학과 역사, 경제, 종교 등 방대한 인문 지식도 놀랍지만, 무엇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인문학의 실질적 쓰임을 생생하게 경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