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구멍가게 YG, 기존의 성공 방정식을 무너뜨리고
세계 일류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판을 바꾼 그들만의 ‘역발상’과 ‘남다른’ 특별함을
최초로 밝힌다!
정해진 성공의 틀에 따를 필요는 없다.
YG처럼 꿈꾸고 YG처럼 행동하라.
“도전은 본능이다, 창조는 놀이다, 과감하게 미쳐라!”
★ 10년간의 심층 취재와 양현석, 양민석 형제와의 직접 인터뷰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보다 생생하게!
★ 보다 다양하고 입체적인 시각으로 우리가 몰랐던 YG의 이면까지!
★ YG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그들의 열정과 도전사를 처음으로 낱낱이 공개한다!
“YG답다.”
YG에서 새로운 앨범이나 음원이 발표되면 흔히들 하는 말이다. 심지어 SBS〈K팝 스타〉에서 보이는 양현석의 심사평이나 양현석의 선택을 받은 참가자들에게도 이런 반응이 나온다. 도대체 왜일까?
〈K팝 스타〉에서 양현석의 심사평 한마디 한마디가 ‘어록’으로 재탄생하며 주목 받는 건 그가 단순히 ‘연예인 주식 부자 1위’라서가 아니다. 그가 YG를 만들고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보인 ‘YG스러움’ 때문이다. 양현석이 만들어낸 ‘YG스타일’은 곧 이 시대의 화두인 ‘혁신과 변화’와 맞닿아 있다. 그렇기에 ‘YG답다’라는 말은 항상 새로운 것, 더 나은 것, 트렌드를 선도하려는 YG와 양현석의 철학이 담겨 있는, ‘개성 넘치고 특별하고 멋있고 감각적인 것’을 지칭한다.
또한 ‘YG답다’라는 말은 한계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2015년 3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다시 화제가 됐다. 이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 수가 시스템 표시 한계(21억 뷰)를 초과할 만큼 너무 높아서 유튜브의 시스템까지 바꾸었다는 구글의 공식 보도가 나오면서였다. 싸이의 대성공은 한계를 정하지 않은 YG다운 도전이 이뤄낸 결과다. 아직도 현재 진행형인 YG의 ‘한계를 모르는 도전’은 로이터, 빌보드 등 해외 언론에서도 계속 주목받고 있다. 『YG는 다르다 : 도전은 본능이다, 창조는 놀이다, 과감하게 미쳐라』는 이러한 YG의 한계를 모르는 열정과 도전을 다룬 책으로, YG스러운 ‘역발상’으로 혁신과 변화를 가져온 YG의 ‘남다른 특별함’을 처음으로 조명한다.
YG는 늘 정해진 공식을 깨고 과감하게 남다른 길을 걸어왔다. 남과 같은 삶에 지쳤다면, 세상이 정해놓은 성공의 기준에 질렸다면, 자신만의 행복한 삶을 꿈꾸고 있다면 한번쯤 ‘YG처럼’ 도전을 즐기고 과감하게 미쳐보는 것을 어떨까?『YG는 다르다』는 새로운 길을 찾아 또 다른 도전에 나서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한 ‘작은 용기’를 전하는 책이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던지고 싶은 메시지도 이와 같다.
“YG는 다르다. YG에게 있어 도전은 본능이다. 창조는 놀이다. 그러니 YG처럼 과감하게 미쳐라!”
저자소개
10년간 그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밤낮없이 일하는 양현석의 행동반경을 쫓으며 YG의 남다른 행보와 문화에 대해 취재해왔다.
2006년 겨울 홍대 삼거리포차에서 양현석 회장을 처음 만나 소주와 번데기탕을 나눈 이후 YG와 교류를 맺으며 취재해온 지도 어느덧 10년 가까이 되었다. YG 최재의 10년 결산을 해보는 동시에 기자로서, 그리고 지인으로서 오랜 기간 옆에서 지켜본 양현석과 YG의 성공비결, 남다른 열정과 도전 본능을 사람들과 나누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양현석과 YG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그 열정과 창조의 기록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양현석과 YG처럼 꿈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과감하게 즐길 줄 아는 마음을 갖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이다.
1963년 서울 출생.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한 후 1990년 [서울신문]에 입사해 사회부 등에서 취재기자 생활을 했다. 이후 [스포츠서울]로 옮겨 야구부와 체육부, 메이저리그 특파원을 거쳐 연예부 영화팀장으로 엔터테인먼트 업계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2006년부터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전문 매체 OSEN 연예부장으로 스카우트되어 현재 엔터테인먼트국 국장 겸 이사를 맡고 있다.
오랫동안 사회부 경찰서 담당기자와 야구기자로 땀을 쭉쭉 빼다가 드디어 사십 줄에 들어서면서 영화팀장이란 직함으로 화려하게 연예기자로 입성했다. 이때부터가 진짜 손남원의 기자 생활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10년 넘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연예계 정보 전달의 한 축을 담당해왔으며, '야생의 정글'인 연예계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너의 꿈을 캐스팅하라' 라는 책을 펴내기도 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Prologue : 구멍가게 YG, 세계 일류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YG Story 1_ YG, 그 초라하지만 야심찬 출발
1. 초보 제작자 양현석의 홀로서기
2. 동생 양민석, 형의 손을 잡다
3. 초라하지만 야심찬 출발
4. 지누션, YG의 가솔린 엔진이 되다
5. 넘어지는 것은 두렵지 않다
[YG 패밀리 인터뷰 1 : 열정 넘치는 행동주의자, 션]
YG Story 2_ 역발상으로 판을 바꾸다
1. 원타임, YG 안에서 숨 쉬는 힙합
2. 서태지의 컴백을 매니지먼트하다
3. 생각의 전환, 판을 바꾸다
4. 승부를 걸 땐 물러서지 않는다
5. 크고 위대한 대폭발, 빅뱅
6. 아름다운 재능과 열정, 투애니원
[YG 패밀리 인터뷰 2 : 세계가 인정하는 ‘삐딱한’ 자신감, 지드래곤]
YG Story 3_ 선택하라, 집중하라, 그리고 차별화하라
1.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라
2. 오해의 여지를 최소화하라
3. 선택하라, 집중하라, 차별화하라
4. 대중이 늘 정답이다
5. 길게 보고 크게 쏘라
6. 눈에 보이는 숫자에 연연하지 않는다
[YG 패밀리 인터뷰 3 : 도전에 한계를 두지 않는 아티스트, 씨엘]
YG Story 4_ 더 넓은 세계를 향한 질주
1. 첫 외부 영입 아티스트 싸이, 세계로 비상하다
2. 고통을 딛고 자유를 느낀다, 에픽하이
3. 새로운 도전, K팝 스타와 이하이
4. 또 다른 승리를 꿈꾼다, 위너
5. 팬들과 같이 늙고 싶다
[YG 패밀리 인터뷰 4 : YG 창조 본능의 중추, 테디]
YG Story 5_ 우리는 YG 패밀리
1. YG의 패밀리 정신
2. 패밀리는 한집에서 지낸다
3. 우리는 밥 먹으러 회사에 간다
4. 필요할 때 서로 돕고 의지한다
5. 길게, 오래, 우리는 함께 간다
6. 비즈니스를 넘어 문화를 꿈꾼다
7. 인간은 지금, 이 순간부터 행복해질 수 있다
8. YG에는 수십 명의 양군이 있다
[YG 패밀리 인터뷰 5 : 춤과 공연에 미친 남자, 이재욱]
Epilogue : 기존의 성공 방정식을 무너뜨린 YG의 도전 본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