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냥팔이 소녀
성냥팔이 소녀(The Little Match Girl)는 덴마크의 시인이자 작가인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이 지은 단편동화입니다. 덴마크어 원제는 'Den Lille Pige med Svovlstikkerne'로 "성냥을 가지고 있는 어린 소녀(The little girl with the matchsticks)"입니다.
1845년에 처음 출판된 이 이야기는, 추운 겨울날 거리에서 죽어가는 한 어린아이의 꿈과 소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슬프고도 아름다운 동화는 세계적인 명작이 되었으며, 특별히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유명한 동화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원작은 지금까지 수많은 연극과 영화와 책으로 재해석되었고 이따금 소녀가 죽지 않고 어떤 좋은 사람에게 구해져 추위와 배고픔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결말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성냥팔이 소녀(The Little Match Girl) 이야기는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이 다른 민속이나 구전되는 이야기를 모방하지 않고 쓴 독창적인 동화입니다. 따라서 다른 문화권에서 이와 유사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안데르센의 어머니는 어린 시절 이따금 거리로 나가 구걸을 해야 했고, 그런 어머니의 경험담에서 이 동화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