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인어에 홀린 담령
미리보기

인어에 홀린 담령

저자
황의웅 저
출판사
돌도래
출판일
2016-11-16
등록일
2017-08-2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 드라마나 영화를 초월하는 우리 옛 인어 문학과의 가슴 뛰는 만남!
-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각종 문헌과 구전을 통해 우리 조상의 인어에 대한 관념을 읽는다

그동안 인어라고 하면 자동반사적으로 서양의 신화나 전설을 떠올렸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나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이 큰 탓이다. 실제로 에아, 아테르가타스, 메로우, 나이아데스 등 인어의 고대 원형들이 후대에 전해지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형성했고, 이는 곧 문학의 소재로 쓰여 안데르센의 「인어 공주」 같은 세계적인 동화를 탄생시켰다.

물론 동양에도 「산해경」, 「사기」 등 중국의 고서에 인어는 등장한다. 하지만 서양의 것처럼 이야기 위주가 아니라 관찰적인 글이나 목격담 수준이 대부분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문헌적으로는 비슷하지만 구전 문학에서는 실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발견된다. 어쩌면 삼면이 바다와 접한 한반도에서 괜찮은 인어의 전설이나 설화가 없다면 그것이 더 이상할지 모른다.

이 책에서는 그런 우리의 구전 문학을 비롯해 장약전의 「자산어보」, 이옥의 「백운필」, 김귀주의 「가암유고」, 이식의 「택당집」 등 옛 문헌의 인어에 관한 글과 시를 모두 그러모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인어론, 인어담, 인어시로 나누어 해설하면서 우리 조상의 삶과 함께 호흡하던 우리 인어만의 모습을 하나 둘 발견해 간다. 이른바 우리의 옛 인어 문학을 본격으로 소개하는 안내서라 하겠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