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국가론 (전)

국가론 (전)

저자
플라톤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01-12-20
등록일
2007-01-0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플라톤의 『국가론』은 「정의에 관한」이란 부제가 붙었으나, 정의에 관한 것 이외에도 시론, 인생철학, 선악에 관한 가치관, 존재론적 형이상학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국가론』은 소크라테스가 케파로스 집에 가서 거기서 이루어진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를 그대로 플라톤이 보고하는 간접적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다.
제1권에서 각자 정의에 관한 관점을 피력하고 서로 논쟁하는 가운데 정의의 문제는 그대로 어떻게 다룰 수 없이 어렵게 되어 버리자, 제2권에서 그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가 강력하게 소크라테스 자신의 해답을 요구하게 되고 부득이 소크라테스는 직접적 정의를 내리는 대신 개인에 있어서의 정의의 확대된 모습을 국가에 있어 찾아보자고 제안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이상국가의 건설작업으로 들어간다. 제3권과 4권에서 이상국가의 근본은 통치자의 인격 양성이 중요하고 이를 위한 교육이 시가, 음악, 체육에 걸쳐 자세하게 검토된다.
제4, 5권에서 국가를 구성하는 세 계급과 그 역할이 설정되고 이것이 또한 개인에 있어서의 정신의 세 가지 기능과 대치되고 이로부터 지혜, 용기, 절제, 정의에 관한 네 가지 덕이 규정된다. 제6, 7권에서 선의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는 철학적 방법론이 전개되기도 한다. 제8, 9권에서 정의만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고 동시에 유리한 것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끝으로 제10권에서 시가 연극의 본질이 철학적 입장에서 고찰된 다음 정의로운 자에 대한 보답에 관련시키면서 에르의 이야기가 전개된 다음 끝을 맺는다. (서소옥)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