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육(人肉)을 저당하고 돈을 빌리는 일은 古書에도 나오지만 이 작품에서는 인육저당의 동기가 순수한 우정이라는 데 특징이 있다. 안토니오는 강직 담백하고 우애가 두터울 뿐만 아니라 의협심마저 겸비한 당시 신교도들의 상징이다. 거기에 이성과 지성의 상징 포오샤가 있는가 하면 물욕의 화신 샤일록크가 대조를 이룬다.
최초에 출판된 이 작품의 표제는 「베니스의 상인 이야기. 그 중에는 잔인한 유대인 및 세 개의 상자 이야기가 있음」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유대인을 탐욕적이고 냉혹한 인종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샤일록크의 무자비함에 분노를 느낀 나머지 그가 당하는 꼴을 보기 위해서 극장으로 몰려갔다. 이것이 희극이라면 그것은 기독교인을 위한 희극이오, 재산을 빼앗기고 무남독녀를 잃은데다 생명마저 잃을 뻔 했던 늙은 유대인의 처지에서 보면 영원한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저자소개
영국 최고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William Shakespeare(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영국의 작은 도시 Stratford-upon-Avon에서 태어났다. 그는 풍족한 유년 시절을 보내다가 집안 형편이기울면서 도중에 학업을 포기한 뒤, 연극 배우로 활약하다가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었고, 이 때부터 전속 작가로 수많은 희곡을 썼다. 셰익스피어는 모두 37편의 작품을 발표했는데 그의 작품 세계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초기 습작기를 거쳐 두 번째 시기에는「A Midsummer Nights Dream」「The Merchantof Venice」등의 희극 작품과 초기 비극 작품인「Romeoand Juliet」을 썼다. 세 번째 시기에는 4대 비극「Hamlet」「Othello」「King Lear」「Macbeth」를 비롯한 다른 작품들을 완성했고, 마지막 시기에는 「The Tempest」「TheWinters Tale」 등의 희극 작품을 주로 썼다. 인간의 사랑, 욕망, 증오 등의 문제를 시적인 언어로 꾸밈없이 표현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독자들에게 많은 감동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