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태종대왕(상)

태종대왕(상)

저자
홍효민
출판사
(전송권없음/교체용)작가문화
출판일
2003-03-31
등록일
2015-03-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애국주의 문학론을 주장하는 친일작가 홍효민의 작품세계가 담겨있다
8·15광복 후에는 한때 순수문학을 비판하는 입장에 서기도 했으나, 6·25전쟁 후에는 애국주의 문학론을 주창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는 한편 <인조반정(仁祖反正)> 등의 역사소설을 쓰기도 했던 홍효민은 민족문학의 이념을 식민지적 성격을 탈피하고 탈각하는 일이라며, 이를 완전히 극복하기 전에는 자주독립은 구두선에 불과하다고 했다.
즉, 민족문학의 타개는 양대세력을 배제하면서 민주주의 혁명에로 나아가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이태조의 왕업(王業)은 이태조 자기의 힘으로 된 일이기는 하나 그 중에도 다섯째 아들 방원의 힘이 절대하였다. 이태조는 아들이 八형제요 딸이 五형제로서, 아들 六형제와 딸 형제는 전실(前室) 한씨(韓氏) 소생이고, 끝으로 아들 형제와 딸 하나는 후실(後室) 강씨(康氏) 소생이요, 딸 형제는 서출(庶出)이다. 이 중에서 다섯째 아들 방원은 지혜(智慧)도 있고, 통어력(統御力)도 있고, 야심(野心)도 상당하여 어려운 일은 모두 해내었다.
이태조가 왕위에 나가기 직전(直前), 이태조의 정적(政敵)은 정몽주(鄭夢周)로서, 정몽주를 죽여낸 사람도 이 다섯째 아들이다. 정몽주를 죽여낼 때 방원은 과단성 있게 해내었다. 자기 아버지에게 다녀가는 이를 심복(心腹) 조영규(趙英珪)를 시키어 선죽교(善竹橋)에서 철퇴로 해치운 것이다. 그리고 정몽주가 죽은 정몽주의 인망(人望)이 고려 조야(朝野)에 상당하여 모두 슬퍼하는 것을 역적으로 만들어 낸 사람도 방원이다. 하여간 방원은 실로 음으로 양으로 이태조에게는 없지 못할 아들이요, 절대의 유공자다.
그러나 이태조가 왕위에 나가고, 다시금 자기의 뒤를 잇게 될 사람을 물색할 때에는 그다지 마음이 나가지 않았다. 곧 세자책봉(世子冊封)이라는데 이르러서는 그다지 마음이 싸지 않았다.
-본문 중에서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