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버지와 아들)은 투르게네프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농노 해방 전후의 러시아를 무대로, 일체의 묵은 도덕, 관습, 종교를 거부하는 진보적인 청년 지식인 의대학생 바자로프와 그의 아버지의 갈등을 통해서 신구의 대립을 묘사하였다.
하지만 이 작품이 지닌 진정한 가치는 그런 문제의 취급이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 바자로프를 통해 당시의 전형적인 지식계층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한 데 있다. 인간의 진정한 삶과 신념을 일깨워 준다.
저자소개
(Ivan S. Turgenev) (1818~1883)투르게네프는 러시아의 부유한 상류 지주 계급에서 태어나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과 성 페테르부르그 대학을 다녔으며, 철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처음에 그의 초기작품 중에 하나인 스포츠맨의 스케치(Sportsmans Sketches)가 극찬을 받는 성공을 거둘 때까지 그는 작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의심했다. 스포츠맨의 스케치는 러시아의 농노들의 힘겨운 삶을 묘사한 연작 소설이다. 투르게네프 는 전원 생활과 농노제도가 농노와 주인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아주 사실적으로 그렸다. 농노들은 인간이하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투르게네프 는 농노들을 인간으로 묘사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주인보다 인간성이 더 뛰어난 것으로 묘사했다. 스포츠맨의 스케치에서 농노제도에 대해 강력한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러시아에 미친 영향은 미국에서의 해리엣 비쳐 스토우(Herriet Beecher Stowe)의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에 비견된다. 이것이 알렉산더 2세에게 깊은 감동을 주어, 그로 하여금 농노들을 해방하도록 영향력을 발휘하고, 그가 해방자라는 이름을 얻게 하긴 했지만, 농노해방령이 내리기 이전에 투르게네프 는 자신의 농노들을 해방시켜 주었다. 투르게네프 는 러시아의 시골과 농부들의 삶을 정확하게 묘사한 시골에서의 한달(A Month in the Country), 코르, 칼리니치(Khor, Kalinich)를 포함하여 몇 편의 다른 소설을 썼다.
투르게네프 는 후기 작품들에서 그 시대의 다른 작가들이 대체로 그랬던 것처럼 인간의 병적인 심리연구에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그가 살았던 시기의 작가들은 잉여인간으로 낙인찍히는 것에 대해 초점을 맞춰 글을 쓰는 것을 좋아했다. 이들은 본래 건설적인 인물들인데 그 당시 사회에서 부당한 대접을 받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들은 뛰어난 지성으로 인해 세상으로부터 스스로를 격리시키고, 천박하고 시시하지만 필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세상과 거리를 두고자 하는 그들의 바람 때문에 갈등하는 대단히 지적인 인물들이다. 이런 방식의 인물분석은 1800년대 후반 러시아 사람들의 정서와 잘 맞았기 때문에 유행했을 것이다. 러시아 사람들은 서방세계와 경쟁하기 위해서 서구화할 필요성과 슬라브족의 우월감으로 인해 옹호되고 있는 독특한 러시아문화를 지켜가려는 바램 사이에서 갈등을 느꼈다.
잉여인간의 일기(The Diary of a Superfluous Man)에서 투르게네프 는 자기자신의 정체를 살펴봄으로써 본질적으로 혼자 살고자하는 이런 특별한 인간들 중 하나를 묘사했다. 투르게네프 의 소설을 톨스토이나 도스토예프스키와 같은 작가들의 소설과 다르게 만드는 것은 그 인물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묘사한다는 것이다. 투르게네프 의 소설 속의 인물들은 말이나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통해 내적 감정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독자는 현실적인 삶에서와 마찬가지로 외적인 표지를 통해 인물의 내적 감정을 추론해야한다.
투르게네프의 인기 있는 다른 소설 루딘(Rudin, 1856)에서는 잉여인간 부류의 인물을 내세워 좌절감과 여전히 그들의 무능을 드러내고는 있지만 보다 나이든 세대에게 경이를 표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온유한 사람들의 보금자리(A Nest of Gentle folk, 1860)에서는 옛 상류계급의 이전의 정통적인 이상을 찬미하며, 이브에 대하여(On the Eve, 1860)에서는 새로운 세대의 영웅적인 젊은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투르게네프 의 작품들은 좌파와 우파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진실과 시와 아름다움을 잘 조화시켰다.
투르게네프는 위대한 작품들을 많이 썼지만, 러시아 사람들이 읽고 싶어하는 러시아 남성 영웅은 한 명도 없다. 이런 바램에 부응해서 투르게네프는 아버지와 아들(Fathers and Sons)을 썼다. 이 소설 속의 영웅은 미천한 출신의 대학생으로 과거를 비웃고 변화의 속도가 느린 당시의 자유주의를 못 견뎌한다. 주인공은 보다 나은 미래로 도약하기를 갈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르게네프는 종국에 가서는 혁명이 무익하다고 얘기한다. 투르게네프 의 이런 견해는 많은 러시아의 급진주의자들을 화나게 했다. 아마도 이러한 분노가 급진주의자들이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하고 더 나아가 레닌의 지도아래 러시아 혁명을 이끌도록 했을 것이다. 투르게네프 는 러시아를 떠나기로 결심하고 유럽 전역을 여행하며 작품을 썼다. 그는 잠시 여행을 하기 위해 러시아에 돌아왔을 뿐이다. 그의 후기 소설 중의 하나인 스모크(Smoke, 1867)에서는 러시아의 모든 사회계층을 꼬집고 있으며, 처녀지(Virgin Soil, 1877)에서는 1870년대의 러시아의 혁명운동을 그리고 있다. 이들 작품에 나타난 대부분의 견해는 장차 투르게네프 가 러시아 사회에서 이탈할 것이라는 것을 알리는데 성공했을 뿐이다. 투르게네프 는 그 인생의 막바지에 러시아에서는 인기가 줄어들었지만, 그 외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계속 인기가 있었다. 그는 바깥세계, 즉 서유럽에 러시아의 정신을 알리고 유럽에서 명성을 얻은 최초의 러시아 작가이다.
1840년대에 투르게네프 는 니꼴라이 고골리의 영향을 받아 시와 비평과 단편소설을 썼다. 단편 연작소설인 스포츠맨의 스케치(1852)로 그는 명성을 얻긴 했지만, 그의 견해로 말미암아 성 페테르부르그에 한달 동안 구금되고, 18개월 동안 가택연금을 당해야했다. 1855년과 1862년 사이에 투르게네프 의 소설은 예술적 완숙의 경지에 이르렀고, 이 시기에 그의 가장 훌륭한 소설과 소품 몇 점이 쓰여졌다. 그의 여섯 편의 소설 중 4편은 Rudin(1856), Dvorianskoe Gnedo(1859), Nakanue (1860), Ottsyi Deti(1862)이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적대적 반응 때문에 투르게네프는 결국 1856년에 러시아를 떠나게된다. 그는 처음에 독일에서 살다가 런던으로 이사하여, 이곳에서 아버지와 아들은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게된다. 그리고 마침내 파리에 정착하여, 이곳에서 1871년에서 죽을 때까지 비아르도 부부와 함께 지낸다. 1860년에 왕립 과학원의 객원이 되었고, 1879년에 옥스퍼드 대학에서 민법학 박사가 되었다.
투르게네프는 1883년 9월 3일 파리근교 Bougival에서 죽었다. 그의 후기 작품에는 소품인 초원의 리어왕(A King Lear of the Steppes, 1870)과 봄의 급류(Spring Torrents)가 포함되는데, 이것들은 첫사랑(First Love, 1860)과 함께 이 장르에서 그가 쓴 최고 작품으로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출판된 작품은 산문시(Poems in Prose, 1883)란 제목의 명상과 일화를 모은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