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결정의 본질
- 저자
- 그레이엄 앨리슨,필립 젤리코 공저/김태현 역
- 출판사
- 모던아카이브
- 출판일
- 2018-10-02
- 등록일
- 2019-03-2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예정된 전쟁』 그레이엄 앨리슨의 기념비적 역작! 45만부 판매, 정치 분야 공전의 베스트 셀러 천관율 〈시사IN〉 기자, 김종대 정의당 의원, 황일도·이근욱 교수 강력 추천“내가 정치팀 첫 발령이 난 초짜 기자고, 발령 전에 책 한 권만 읽을 수 있다면 이걸 보겠다. 첩보스릴러처럼 읽히는 핵 위기의 막전막후, 영화 〈라쇼몽〉이 떠오르는 삼중 구조, 감탄만 나오는 모델링. 권력의 작동 원리를 보는 눈이 달라진다.” _천관율 〈시사IN〉 기자국제정치 분야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예정된 전쟁』의 저자 그레이엄 앨리슨 하버드 대학교 교수의 대표작. 국가의 행위를 분석하는 세 가지 모델을 제시해 국제정치 분야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받으며 출간 뒤 곧장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다. 책 제1·3·5장은 세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제2·4·6장은 앞서 설명한 모델을 쿠바 미사일 위기라는 역사적 사례에 적용해 흥미진진하게 설명한다.
저자소개
미국의 대표적인 국가안보 전문가. 주요 관심 분야는 의사결정·핵무기· 테러다. 1940년 미국 동부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서 태어났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뒤 마셜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PPE(철학·정치·경제 융합 과정) 석사학위를, 하버드 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7년부터 1989년까지 하버드 케네디스쿨 학장직을 맡으면서 각국 대통령, 반기문 UN 사무총장 등 수많은 유력 정치인과 석학을 배출하는 세계 최고의 공공정책 전문대학원으로 키웠다. 1995년부터 2017년까지 하버드 대학교 벨퍼과학국제문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레이건과 클린턴 정부에서 국방부 장관 특보, 국방부 차관보를 지내면서 국방부에서 주는 공로훈장을 두 차례나 받았다. 첫 책 『결정의 본질』은 1971년에 출간돼 국제정치 연구의 패러다임을 바꾼 기념비적 저서라는 평을 받고, 1999년에 개정판이 나온 뒤 45만 부 이상 팔려 시대를 초월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2017년 출간한 『예정된 전쟁』은 아마존닷컴 최고의 역사책으로 선정되었다.
목차
들어가며 서문 제1장 합리적 행위자행동의 정밀 모델 합리적 행위자 패러다임 합리적 행위자 모델과 국제정치이론고전적 모델의 변형과 응용 제2장 쿠바 미사일 위기 1화 소련은 왜 쿠바에 공격용 미사일을 배치했나?미국은 왜 봉쇄로 대응했나? 소련은 왜 미사일을 철수했나? 제3장 조직행태 조직의 논리와 효율성 조직의 논리와 조직 문화 상호작용의 복합성 NASA: 영웅인가, 바보인가? 조직행태 패러다임 제4장 쿠바 미사일 위기 2화 소련의 미사일 배치 미국의 봉쇄 집행 소련의 미사일 철수 제5장 정부정치 정부정치 모델의 개요 집단 의사결정 과정 정부정치 패러다임 제6장 쿠바 미사일 위기 3화 미국의 봉쇄 집행 소련의 미사일 철수제7장 결론요약 : 해석의 차이 요약 : 대답이 다른가, 질문이 다른가? 향후 과제 옮긴이의 말 주석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