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어려운 수식이나 이론 없이도 손쉽게 인공지능 앱을 만들 수 있다!왓슨 무료 평가판으로 쉽고 빠르게 만들어보는 인공지능 서비스 맛보기개발자 팀을 꾸려 직접 데이터를 준비하고, 학습하고, 튜닝하고,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수많은 어려운 작업을 꼭 해야 할까? 개념적인 서비스 사례 기획, 최소한의 데이터 준비와 학습 과정만으로 손쉽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 수는 없을까? IBM 왓슨(Watson)을 이용해 인공지능에 대한 개요를 이해하고 간단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기초 실습서가 출간됐다. 인공지능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 자사 제품에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CEO와 기획자가 꼭 읽어야 할 책으로, 하나씩 따라 해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0여 개에 달하는 스크린샷과 그림, 친절한 설명이 가득하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과 왓슨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클라우드 서비스인 IBM 블루믹스 무료 체험판과 왓슨을 통해 간단한 챗봇과 얼굴 인식, 음성 인식 앱 등을 만들어본다.
저자소개
일본 도쿄의 나카노 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IT코디네이터 겸 IT엔지니어다. 1979년 후쿠오카 현 키타큐슈 시에서 태어났다. 1996년부터 웹사이트 구축, 앱 개발을 시작했으며 잡지에 다수의 글을 기고하고 있다. 일본 중견 SI회사와 컨설팅회사 등을 거쳐 2013년 아르티잔 엣지 합동회사(현재는 ‘합동회사 이노우에 켄이치 사무소’로 상호가 바뀜)를 설립해 대표 겸 CEO직을 맡고 있다. 기술 자체보다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흥미를 갖고 IT와 비즈니스가 동시에 필요한 곳을 찾아 활동 중이다.
고객 기업과의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한편, 비정기적 기고와 집필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꾸준히 자신의 블로그(https://inoccu.com)도 운영한다. 2013년부터 왕초보 전문 IT학원인 테크 가든 스쿨(Tech Garden School)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어린이 프로그래밍 교육 활동도 시작했다.
목차
1장 왓슨을 이해하기 위한 6가지 질문_1.1 왓슨은 인공지능인가_1.2 왓슨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_1.3 왓슨을 도입한 사례는 바로 재현 가능한가_1.4 왓슨은 어떻게 동작할까_1.5 왓슨을 간단히 사용해 볼 수 있을까_1.6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나 2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_2.1 인공지능의 역사_2.2 현대의 인공지능: 제3차 인공지능 붐_2.3 왓슨과 인공지능_2.4 왓슨과 타사 인공지능 서비스 비교 3장 왓슨 체험해 보기_3.1 블루믹스란_3.2 블루믹스의 계정 생성_3.3 음성 인식 서비스 맛보기_3.4 자연어 분류 서비스 맛보기 4장 왓슨의 주요 서비스_4.1 왓슨 API의 개요_4.2 왓슨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사항_4.3 자연어 분류_4.4 검색 및 평가_4.5 문서 변환_4.6 대화 서비스_4.7 음성 인식과 음성 합성_4.8 이미지 인식_4.9 그 밖의 왓슨 API_4.10 왓슨의 기타 서비스 5장 챗봇 만들기_5.1 노드레드_5.2 왓슨 서비스를 이용한 트위터 챗봇_5.3 NLC와 R&R 준비_5.4 노드레드로 챗봇 개발_5.5 추가 기능 6장 이미지 인식 애플리케이션 만들기_6.1 이미지 인식_6.2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 개발 툴_6.3 얼굴 인식 앱 개발 7장 왓슨의 미래_7.1 왓슨의 활용 가능성_7.2 스스로 지능 올리기_7.3 두뇌 연결하기_7.4 인지 컴퓨팅 [한국어판 특별 부록] IBM 왓슨과 블루믹스 무료 사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