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교육이 필요 없다고? 인터넷에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고? 어디에 그 근거가 있는가! 영국 교육 정책의 변화에 이론적 토대를 제시한 논란의 교육서!
더 나은 교육법을 위해 학교를 휴직한 뒤 교육 이론과 교육정책, 그리고 인지과학 등을 공부한 저자는 교사들이 교육에 대해 배운 것들 가운데 상당 부분이 잘못된 것이며, 효과적이지 않음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저자는 1978년 노벨상 수상자인 허버트 사이먼 카네기멜론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의 논문에서 큰 영향을 받아 이후에도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을 연구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가감 없이 전하고 있다.
저자는 명확한 근거 없이 도입된 이론 중에서 가장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일곱 가지 미신들을 추려서 설명한다. 존 듀이, 파울로 프레이리, 루소 등 권위 있는 교육 철학자를 포함해 현대 교육학자들의 자료를 통해 미신의 철학적 근원을 찾고 교육청 매뉴얼, 영국 정부 간행물, 교육 관련 언론 기사들을 통해 실제적인 증거를 찾고 있다. 7개의 미신을 7개의 장에 이론적 배경, 적용 사례, 미신인 이유 등으로 나눠 교육 현장에 퍼진 미신의 실체를 드러낸다.
저자소개
영국 워릭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2년제 교사양성과정인 Teach First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3년 동안 중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했다. 민간위탁 자율학교인 아카데미(academy)를 운영하는 교육법인 ARK에서 교육과정 책임자를 거쳐 현재 교육평가연구소 No More Marking 교육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지식교육과 교사 주도의 수업을 중시하는 영국 교육부 정책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인물로 인정받고 있는 저자는 2017년 영국 교육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20인에 선정되었다. 이 책 『일곱 가지 교육 미신(Seven Myths about Education)』은 2013년 전자책, 2014년 종이책으로 발간되었으며,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2017년에 『학력향상 방법: 학습을 위한 평가의 미래(Making Good Progress?)』를 출간했으며, 「21세기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실적 지식」, 「학습평가가 실패하는 이유」, 「전통적인 교육이 창의성을 약화시키는가?」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 저자 블로그 www.thewingtoheaven.wordpress.com
목차
추천 서문Ⅰ 7추천 서문Ⅱ 10감사의 글 13서론 141장첫 번째 미신 “지식보다 역량이 더 중요하다” 292장두 번째 미신 “학생 주도의 수업이 효과적이다” 573장세 번째 미신 “21세기는 새로운 교육을 요구한다” 874장네 번째 미신 “인터넷에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 1075장다섯 번째 미신 “전이 가능한 역량을 가르쳐야 한다” 1296장여섯 번째 미신 “프로젝트와 체험 활동이 최고의 학습법이다” 1577장일곱 번째 미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의식화 교육이다” 187결론 216역자 후기 지식 없으면 창의성도 없다 220미주 245색인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