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하버드까지
뉴욕 타임스 베스트 셀러! 백악관 프로젝트 롤모델상, 크리스토퍼상 수상작!
15살부터 거리에서 생활하다 하버드에 입학한 한 소녀의 감동 실화!
『길 위에서 하버드까지』는 15살부터 거리에서 생활하다가 마침내 하버드에 입학하게 된 리즈 머리의 놀랍고도 생생한 삶이 기록되어 있다. 이 이야기는 2003년 라이프타임 텔레비전에 의해 〈노숙자에서 하버드까지 : 리즈 머리의 이야기〉로 영화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독한 마약중독자인 부모 밑에서 자랐던 어린 시절, 에이즈에 걸린 엄마로 인해 보호소와 길거리를 전전하던 청소년기, 그리고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기 위해 낯선 세상을 향해 문을 두드리기까지의 과정이 생생하고도 감동적으로 펼쳐진다.
그녀에게 세상이란 ‘나를 거부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거대한 벽과 같았다. 하지만 어느 날 우연히 목격한 한 여자의 죽음은 ‘세상에서 이대로 사라져버릴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바뀌고, 그녀를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학업을 시작한 후 아무런 자원도 없는 절대적 빈곤 속에서 나약해지는 순간도 많았지만 학교 졸업장이라는 결승점으로 달려가기 위해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차근히 넘었고, 마침내 2009년 당당하게 하버드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다. 주어진 상황에 굴복하지 않고 스스로 어둠을 깨뜨리고 세상 밖으로 나온 그녀의 삶은, 우리의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뿐임을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