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에 끌리다 -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by 과학동아50
"중력은 이 우주에서, 우리 주변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만약 중력이 갑자기 없어진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중력을 거스를 순 없는 걸까?
있는 힘껏 하늘 높이 뛰어 보자. 1초도 안 돼서 도로 땅에 떨어질 것이다. 아무리 발버둥 쳐도 소용없다. 이처럼 우리는 평생 동안 단 일분일초도 중력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잔잔한 호숫가에 돌을 떨어뜨려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돌이 떨어지는 순간 동심원 모양의 수면파가 생겨나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물 위에 떠 있는 물체를 건드려 움직여도 물결이 인다. 이와 비슷한 일이 시공간에서도 일어난다. 질량이 있는 물체가 움직이면 시공간이 일렁이며 파동이 돼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순간순간 접하는 중력파다. 한 가지 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중력파를 찾아만 낸다면 노벨상 수상이 거의 확실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오늘도 중력파를 검출하기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움직이고 있다.
우리는 매순간 중력 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중력에 대해서 아주 조금밖에 모르고 있다. 왜 중력이 생기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이며, 자연계의 4대 힘(중력, 전자기력, 강력, 약력) 중 유일하게 중력만 통합시키지 못했다. 과학자들은 오늘도 중력의 비밀을 벗기기 위해 끈질기게 연구하고 있다. 우리도 그 틈으로 들어가 지금까지 밝혀진 중력의 세계와 아직 베일에 가려진 중력의 비밀을 만나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