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50만 독자를 사로잡은 일본 최고의 심리 카운슬러가 전하는인간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비법!모두에게 잘해주고도 도리어 욕먹는 상황이 빈번히 생기는 이유는 뭘까? 이는 상대를 배려하는 ‘좋은 사람’이 좋은 관계를 만든다는 근본적인 착각에서 비롯된다. 다른 사람에게 특별히 잘해주지 않고도 얼마든지 좋은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 ‘좋은 사람’을 그만두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도 모르는 새 ‘좋은 사람’이 되는 진짜 이유를 파악해야만 한다. ‘좋은 사람’들은 어째서 자신의 마음도 제대로 살피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마음은 잘 헤아린다고 여기는 걸까? 이 책은 불쌍한 사람을 보면 안 돕고는 못 배기는 타인중심적인 사람을 위해 쓰였다.명실상부 일본 최고의 심리상담사 오시마 노부요리의 최신간 『잘해주고 욕먹는 당신에게』에는 ‘항상성’ ‘만능감’ ‘자기긍정감’ ‘쾌/불쾌 스위치’ 등 저자가 25년간 8만 건의 심리 상담을 진행하며 연구한 ‘자기중심 심리학’의 핵심 키워드가 모두 집약되어 있다. 1장에서 3장까지 ‘좋은 사람’이 오히려 좋은 관계를 망치는 원인을 분석하고, 4장부터 6장까지 ‘좋은 사람’을 벗어날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도 모르게 ‘좋은 사람’이 되는 진짜 이유와 벗어날 수 있는 간단한 요령만 파악하면 누구나 ‘좋은 사람’을 그만두고 가뿐한 마음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저자소개
25년 동안 8만여 건의 임상 상담을 진행한 베테랑 심리 상담 전문가이자 주식회사 인사이트 카운슬링의 대표 이사이다. 미국 애즈베리 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 후 알코올 중독 전문 병원 슈아이토시다 클리닉에서 근무했다. 도쿄 정신 의학 종합 연구소와 기벽 문제 임상 연구소 부속 하라주쿠 상담실에서 의존증 대응법을 연구했다. 마음의 상처를 단기적으로 치료할 방법을 찾으면서 불안에서 벗어나는 FAP(Free from Anxiety Program) 요법을 개발해 인간관계, 감정, 트라우마 등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고 있다.
국내에 출간된 저서로는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말투 하나로 의외로 잘 되기 시작했다』, 『의욕상실 극복 중입니다』, 『진정한 친구가 없어서 외롭다고 느낄 때 읽는 책』, 『남보다 내 마음이 우선입니다』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계속해서 보람 없는 인생을 사시겠습니까?1장 ― 좋은 사람이 될수록 미움받는 세상당신을 고민하게 만드는 인간관계의 항상성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상대는 나쁜 사람이 된다잘되라고 한 일이 나쁜 결과를 가져오는 이유상대를 바꿀 수 있다는 만능감좋은 사람은 부모에게 물려받는다2장 ― 쾌/불쾌 스위치를 사용한다쾌/불쾌 스위치는 잘 작동하고 있나요?거절하지 않으면 상대는 내 기분을 알 수 없다상대 중심으로 움직이면 쾌/불쾌 스위치가 오류를 일으킨다상대의 쾌/불쾌 스위치에 맞추면 스트레스를 받는다좋은 사람은 친절함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부모의 쾌/불쾌 스위치에서 벗어나자행복해지려면 자신을 중심에 두자3장 ― 자기긍정감을 떨어뜨리는 만능감을 버린다좋은 사람이 되지 못하는 자신을 몰아붙이고 있나요?“불쌍해”는 주의해야 할 표현좋은 사람에 머무르면 자기긍정감은 자라지 않는다좋은 사람이 되어 구하고 싶은 사람은 과거의 자신이다만능감을 제어하려고 하지 않는다만능감은 허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상대의 기분은 조금도 상상하지 않는다좋은 사람을 그만둔다고 버림받지 않는다4장 ― 과거에 얽매이는 죄책감을 없앤다내 탓은 사막의 신기루와 같다죄책감을 틈타 타인이 나를 지배하기 시작한다일부러 타인의 노력에 편승한다부모에게 좋은 사람을 그만두겠다고 선언한다이미 친절한 당신에게 웃는 얼굴은 필요 없다부탁을 거절하고 자책하지 않는다모든 ‘척’을 그만두면 신뢰를 얻는다5장 ― 세상의 중심을 자신에게 둔다세계는 나를 위해 존재한다자기중심적 사고가 모두를 행복하게 한다실수는 인정해도 반성은 하지 않는다자신을 ‘빛나는 별’이라고 부른다자신의 즐거움만을 추구한다곤경에 빠진 사람을 돕는 대신 지켜봐준다자신을 위한 시간을 늘린다6장 ― 미움받을 용기를 기르는 법자기중심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질투를 가장 많이 받는다발바닥의 감각으로 질투를 이겨낸다자신의 인력을 키워 싫은 사람을 멀리한다싫어하는 기색이 태도에 드러나도 신경 쓰지 않는다남을 향한 질투는 만능감을 일깨운다억누르던 감정을 해방시킨다두려워서 하지 못하던 일들을 해본다강박적으로 타인의 행복을 바라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