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하는 것에서 커피 음료와 담배 한 개비를 피는 것에도 다 세금이 붙어 있다. 이처럼 세금은 우리 일상생활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세금에 대한 지식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당연히 세금 관련 업무는 세무사에게나 물어보거나 맡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소비는 물론, 불필요한 세금까지도 더 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세금에 대해 알려고 하지 않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절세와는 점점 멀어지는 모습들을 보인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기본 세금상식은 물론, 직장인을 위한, 개인사업가를 위한, 부동산 보유자나 투자자를 위한 세금상식을 상황별로 모았다. 여기서 절세 비법까지도 담았다.
저자소개
개인사업자들에게 세무 교육 및 강의를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세무 관련 서적들은 모두 세무사들이 쓴 것으로 어려운 세무는 전문가에게 맡기라는 결론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나는 세무사가 아니다. ‘택스코디네이터’이다. 우리는 세금 신고를 할 정도의 기본 상식만 있으면 대부분 충분하다. 세무 대리인을 고용하더라도 이러한 기본지식은 큰 도움이 된다. 책을 쓰고 칼럼을 연재하고 강의를 하면서 모든 예비창업자가 어렵게만 생각하는 세무 관련 업무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돕고 있다.
현재 네이버카페 [알라딘의 마법의 램프], [마음 편하게 장사합시다.] 에서 「어려운 세무/ 쉽게 배우기」 칼럼을 연재중이다. 저서로는 『2시간에 끝나는 부가가치세 셀프신고』, 『사장님! 절세? 어렵지 않아요』, 『초보창업 컨설팅북』, 『사장님! 노무? 어렵지 않아요』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세금상식만 알아도 알뜰하게 돈 벌고 낭패 보지 않는다! Chapter 1 이정도의 세금상식은 기본!1. 온라인 세금 신고로 한방에 해결하자 2. 직장인은 연말정산,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3.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개인사업자4.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모두 있는 사람의 세금신고는 어떻게?5. 프리랜서는 근로자인가, 사업자인가?6. 국세와 지방세, 대체 뭐가 같으며 다른가?7. 종합소득세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무엇인가?8.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9. 매출, 매출액, 매출세액은 어떻게 다른가?10. 부가가치세 환급은 어떤 때에 받나?11. 계산서 vs 세금계산서12. 과세 혹은 면세 상품은 따로 있나?13. 세금신고기한 연장도 가능하다?14. 기타소득과 사업소득의 차이는 뭔가요?15. 비과세 급여란?16. 원천징수, 원천징수 의무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란?Chapter 2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금상식1. 장직장인에겐 차량 구매 시, 장기 렌트와 할부 구매 가운데 뭐가 더 유리한가?2. 자동차 세금은 1월에 납부하면 이득이다?3. 자녀 학원비와 학비는 세금 공제를 어떻게 해야 하나?4. 월급 생활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5. 연말정산을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6.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덜 내는 방법은?7. 카드 사용이 현금 사용보다 세금환급이 더 된다?8. 중도 퇴사를 할 경우,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나?9. 회사가 폐업한 경우, 연말정산 환급금 받을 수 있나?10. 연말정산을 직접 할 수 있다고?11. 결혼식 축의금에도 세금을 매기나?Chapter 3 사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금상식1. 창업할 때 대출받은 자금은 어떻게 세금처리해야 하나?2.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가 내는 세금 방식이 다르다?3. 부가가치세는 언제 도입되었나?4. 면세사업자도 장부를 작성해야 한다?5. 간편장부 대상자와 복식부기 의무자는 어떻게 다른가?6.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가 되는 차를 사라7. 임대인이 세금계산서 발행 등 월세 근거를 주지 않는다면?8. 부모님 소유 건물 무상임대,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9. 아르바이트의 인건비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10. 신용카드 매출은 어떻게 세액공제를 받나?11.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절세방법은 무엇인가?12. 장부 작성이 중요한 이유가 뭐죠?13. 홈택스에 신용카드를 반드시 등록해야 할까?14. 매출이 커지면 법인사업자로 전환해야 하나?15. 복리후생비와 접대비 관리로 세금을 줄일 수 있다?16. 폐업했는데도 세금 신고를 해야 하나?17. 재무제표를 볼 때 필수 체크 사항18. 회사경비는 무조건 증빙자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19. 세금계산서 발행 후 반품이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20. 3만 원 이상 경비 지출에는 간이영수증을 여러 개 받아야 하나?21. 기부금도 세액공제가 된다는데, 얼마까지 되나?22. 거래처 명절 선물로 산 백화점 상품권도 세금 처리가 가능하나?23 폐업자나 취업 관련 세금 멘토링 제도가 있나?Chapter 4 부동산 보유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금상식1. 취득세와 등록세 대체 왜 나누는 건가?2. 양도와 증여는 각각 어떻게 다른가?3. 중과세는 어떤 때에 내는 건가?4. 양도소득세의 세율은 어떻게 달라지나?5. 재산세와 종부세는 어떻게 다른가?6. 1세대 1주택자 비과세되는 양도소득세7. 2주택자의 양도소득세 비과세 특례8.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임대소득 수입금액 계산법9. 오피스텔은 세금이 많이 나온다?10. 비과세와 감면을 구별하고 활용하자11. 아파트 당첨권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되나?12. 상속이 유리한가, 증여가 유리한가?13. 부모님 집에 대출이 더 많다면, 상속받아야 하나?14. 분할상속일 경우에 세금은 어떻게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