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스마트워크 바이블
- 저자
- 최두옥 저
- 출판사
- 유노북스
- 출판일
- 2021-01-18
- 등록일
- 2021-03-1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사람을 바꿀 것인가, 일하는 방식을 바꿀 것인가스마트워크 개념 정립부터 구축 방법까지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스마트워크의 모든 것‘온라인으로 업무하면 만나서 일하는 것보다 더 성과를 낼 수 있을까?’‘어떤 업무 방식으로 하루아침에 바뀐 세상에 대처해야 할까?’‘모두가 흩어진 지금, 어떻게 개인과 조직이 긴밀해질 수 있을까?’코로나19라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수많은 기업이 발빠르게 스마트워크를 시작했다. 트위터는 전 직원 무기한 재택근무를 선언했고, 페이스북은 5년 이내에 직원 50%의 업무를 리모트워크로 전환하기로 했다. 한국의 기업들도 다르지 않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물리적 거리가 멀어지고 공간 사용에 제약이 생기면서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의 수준이 몇 개월 만에 5년 이상 앞당겨졌다. IT 기업은 물론 식품, 금융, 제조, 자동차 분야 기업까지 스마트워크를 시행하거나 도입을 고려하며 온오프라인 교육을 시행 중이다. 사회와 조직이 더욱더 빠르게 개인화되는 세상에서 우리의 일터에도 혁신이 필요하다.이런 배경으로 대한민국의 스마트워크를 선도하고 발전시킨 국내 유일의 스마트워크 디렉터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스마트워크의 모든 것을 처음으로 책에 담았다. 저자 최두옥은 10여 년간 국내외를 오가며 스마트워크를 연구하고, 수많은 조직에 새로운 업무 시스템을 도입하며 경험과 사례를 쌓은 스마트워크 분야의 일인자다. 이 책에서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터 혁신 전략’ 7가지를 안내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경영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 변화와 위기에 대응할 일하는 방식을 기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과거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을 바꿨다면 앞으로는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사람을 바꾸는 것이 꽤 쉽고 빠른 방법이지만 그럼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기업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된다. 프로세스를 바꾸는 방식에는 ‘실패 부검’이 있다. 업무 담당자가 문제를 공유하고 근본 원인을 찾아낸다. 이 과정이 전자보다 시간이 걸려도 문제 해결과 개선의 여지가 훨씬 높다.시스템을 바꾸면 사람의 업무 태도도 바뀐다. 온라인 기반의 업무 방식인 리모트워크, 자율을 보장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 오피스와 애자일 방식에는 명확하고 예외 없는 원칙이 필요하다. 조직의 목표가 뚜렷하면 구성원은 무엇을 어떻게 일해야 할지 헷갈리지 않고 달려간다. 이런 새로운 업무 방식에는 새로운 리더십도 필요한 법이다. 자칫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하게 되는 온라인 업무 방식에서 결정권자들은 직원들을 믿고 일을 맡기되 예외를 두지 않는다면 누구나 조직의 원칙을 지키게 된다. 스마트워크는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최적화된 방식이다.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빠른 변화 속에서 정체된 기업으로 남을 것인가, 더 강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인가? 스마트워크는 일하는 방식의 진화이자 시대의 흐름이다. 개인과 조직은 이제 일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허물어야 한다. 스마트워크의 개념 정립부터 구축 방법까지 스마트워크의 모든 것을 안내한 이 책을 통해 기업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스마트워크 R&D 그룹 ‘베타랩(Beta Lab)’ 대표.
국내 중견 기업과 대기업의 스마트워크 도입을 컨설팅하는 스마트워크 디렉터다. 2011년 스마트 오피스 기획을 위해 머물렀던 유럽과 미국에서 스마트워크를 경험하면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시대의 메가트렌드임을 알게 됐다. 이후 한국에 돌아와 스마트워크 컨설팅 회사인 베타랩을 설립하고 국내외 스마트워크 전문가들과 함께 기업의 스마트워크 컨설팅, 자문, 교육을 돕고 있다.
카카오의 전신인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의 IT 서비스 경험과 공간 비즈니스 그룹 ‘토즈’에서의 공간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스마트 오피스, 리모트워크, 애자일 조직, 뉴 리더십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스마트워크 분야의 글로벌 콘퍼런스와 온라인 콘텐츠 기획에도 적극적이다. 미국의 성과 중심적 모델보다는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유럽형 스마트워크 모델을 지향하며 특히 스마트워크의 선진국인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의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업한다.
목차
추천사프롤로그_포스트 코로나, 우리의 일터에 어떤 변화가 올 것인가?1 문제 해결_사람을 바꿀 것인가, 시스템을 바꿀 것인가-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가지 방식- 실패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는 ‘실패 부검’- 명확한 목표와 합의된 원칙의 힘- 코로나19가 앞당긴 일하는 방식의 변화- 스마트워크의 의미와 실질적인 효용2 리모트워크_업무의 디폴트가 오프라인인가, 온라인인가- 일하는 방식의 뉴노멀, 리모트워크- 회의와 회식의 패러다임이 변하다- ‘출퇴근=일’ 공식을 버리면 얻는 것들- 리모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기업들- 국내 기업의 리모트워크가 유난히 어려운 이유- 업무 진행 속도를 두 배로 올리는 화상 회의- 화상 회의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팁- 리모트워크를 어렵게 만드는 조직 문화와 고정 관념- 리모트워크에 대한 흔한 오해- 리모트워크 초기의 전형적인 시행착오와 대안3 스마트 오피스_사무실은 작업 공간인가, 협업 공간인가- 우리는 언제부터 사무실에서 일하기 시작했을까?- 일하는 방식의 변화 트렌드 다섯 가지- 직급이 아닌 업무에 따라 자리를 선택하는 회사- 다른 부서 직원들을 매일 만날 수 있는 회사- 회의의 비효율을 공간으로 해결한 회사4 애자일 방식_계획의 준수인가, 변화에 대한 대응인가- 일하는 방식의 축소판, 마시멜로 챌린지- 유치원생은 어떻게 MBA 학생보다 높은 탑을 쌓았을까?- H&M, 자라, 유니클로의 매출이 올라간 비결- 에어비앤비의 운명을 바꾼 애자일- 보험 회사와 장난감 제조 회사의 애자일 전환- 국내 기업의 애자일 도입이 실패하는 이유- 애자일 마인드셋의 핵심과 적용- 현장에서 검증된 현실적인 애자일 도입안5 뉴 리더십_리더는 체스마스터인가, 정원사인가- 체스마스터형 리더십 vs. 정원사형 리더십- 실행력을 높이는 ‘왜냐하면’의 힘- 우리 팀의 자율성을 높이는 두 가지 방법- 신뢰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경험의 결과다- 리더가 조직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 세 가지 방법- 좋은 리더십은 책이 아니라 시장이 말해 준다6 업무 역량_혼자 열심히 할 것인가, 함께 잘할 것인가- 협업력- 글쓰기력- 툴 활용력- 시간 관리력7 변화 대응_어떠한 변화도 빠르지 않다- 우리가 매년 스마트워크 트립을 떠나는 이유- 한국과 유럽, 일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리드할 MZ세대- 업무 만족도와 성과의 키워드 ‘연결’- 조직과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