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생을 힘 있고 단정하게 만들어줄 최고의 도구,『뿌리가 튼튼한 사람이 되고 싶어』 신미경 작가가 전하는 일상 기록의 세계더 나은 일상과 실천에 대해 글을 쓰는 미니멀리스트 신미경 작가. 전작 『뿌리가 튼튼한 사람이 되고 싶어』와 『혼자의 가정식』을 통해 단단한 삶에 대해 이야기한 그녀가 이번엔 자신의 ‘기록 생활’을 책 속에 담았다. ‘리스트 덕후’라 자칭하는 그녀가 소개하는 단정한 일상이란 무엇일까? 스프레드시트 정리법을 통해 삶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궁금하다면 『나를 바꾼 기록 생활』을 들여다보자.
저자소개
담백한 일상을 꾸리는 미니멀리스트. 수필가. 주로 더 나은 일상을 위한 실천과 철학이 담긴 글을 쓴다. ‘혼삶’에 특화되어 있으며, 간결하고 효율적인 생활에 관심이 많다. 구멍 난 통장, 망가진 건강으로 고생했던 과거가 있다.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길을 잃었을 때 무작정 시도한 미니멀 라이프에서 답을 찾고 오랜 시간이 흘렀다. 이제 ‘적게, 바르게’라는 자신만의 기준이 담긴 최소 취향으로 하루를 채우고 있다. 어제와 오늘이 크게 다르지 않은 자유롭고 평화로운 중에도 가끔 예측 불허의 일이 생긴다. 결국, 산다는 건 끊임없이 균형을 잡아가는 과정임을 깨달은 후, 흔들리는 자신과 잘 지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혼자의 가정식 : 나를 건강히 지키는 집밥 생활 이야기』, 『뿌리가 튼튼한 사람이 되고 싶어 : 나를 지키는 일상의 좋은 루틴 모음집』, 『오늘도 비움 : 차근차근 하나씩, 데일리 미니멀 라이프』 등이 있다.
“가장 절실하게 변화하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생각만 계획만 하지 않고 실행 후 표에 기록하기. 내가 달라질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을 여러분께 권한다.”
목차
프롤로그· 나는 잘 살고 싶다 · 나의 주요한 기록 도구, 스프레드시트 1. 오늘부터 돈을 모으는 법· 어른의 꼼꼼한 돈 정리· 자립할 만큼이면 충분해· 마음 편안한 예산 생활· 가계부 쓰는 날· 이로운 쇼핑 리스트· 뿌리와 날개 만들기· 날개의 이름, 저축2. 결국 내 자리를 찾았다· 온화한 열정· 나를 놓아버리지 않는다 · 끝없는 할 일이 주는 안정감 · 자립의 기술 · 조금씩 친해진다· 일과표의 의미 · 일과표 체크리스트 · 커리어 히스토리 3. 혼삶을 위한 가이드· 생활 습관을 바꾸는 몸의 일기 · 아파본 사람의 헬스 케어· 상비약 관리하기· 신체 계측, 내 몸 그대로 사랑한다· 채소 미용법· 영혼을 위한 식사용 음악· 숨어 있는 옷 · 살아가기 위한 물건의 목록· 쾌적한 마음 수행4. 매우 사적인 리스트· 게으른 독서 노트 · 피아노 레슨 노트 · 내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 · 나를 사랑하고 있다는 신호· 지구를 위한다는 거짓말· 이제까지 내가 배운 38가지에필로그 결국, 단정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