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심리학
부모와 자녀 유형을 심리학적으로 분류한 자녀 지침서!『부모의 심리학』은 부모의 유형을 12가지로 분류하고, 아이의 특질을 17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짚어준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육아 원칙 10가지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좋은 부모` 보다는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부모의 심리학』는 부모 자신도 모르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실수하는 사례를 정확하게 짚어준다. 이러한 사례와 유형 분석은 부모들에게 `부모`라는 역할에도 학습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부모 스스로 자신의 유형을 찾아볼 수 있으며, 자녀의 특질에 맞추어 육아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성격 검사인 MBTI에 버금가는 부모 유형 분석은 분석적이고 체계적이다.
☞
이 점은 꼭 알아두세요!
이 책의 저자인 이보연 아동가족상담센터 소장도 언급했지만 취학 전 자녀를 둔 부모가 반드시 유념해야 할 3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녀의 욕구를 제대로 포착할 수 있는 민감성을 갖추어야 하고, 두 번째는 각 연령별 성장 발달 과정에 맞춘 학습법 찾아줄 수 있어야 하며, 세 번째는 자녀가 감정을 충분히 나눌 수 있는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되지만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부모가 원하는 자녀로 키우기 보다는 자녀가 진정 원하는 방향에 맞추어 키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