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초판 발행 후 줄곧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온 인간관계에 관한 모든 것!
1936년에 처음 출간된 이래 지금까지 약 80여 년 동안 베스트셀러이며 인간관계에 관한 바이블이라고까지 칭송을 받는 이 책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원만한 관계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지침서이자 함께 사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훌륭한 안내서이다.
거의 1세기 전에 나온 이 책이 오늘날에도 독자들에게 중요한 필독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고 실제적인 관찰과 지식, 경험과 사례들 때문일 것이다. 흔히 사교성이나 사회성은 타고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간관계를 잘 맺는 기술도 배우고 익히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 발표된 처세에 관한 책 중에서 이 책을 인용하지 않은 책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을 정도로 이 책은 우리에게 수없이 회자되었다. 그 이유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인간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공부하고 관찰했으며, 하나하나의 원칙을 실생활에 적용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함으로써 확실히 달라진 결과를 읽는 이들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준 데 있지 않을까!
저자는 링컨, 카네기, 루스벨트, 벤저민 프랭클린 같은 동서고금의 위대한 인사들과 유명한 사업가, 음악가 그리고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들의 예를 적절히 제시하면서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원칙들을 독자의 머릿속에 각인시킨다. 그럼으로써 이 책을 읽는 사람도 실제 자기 삶에 적용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이 책의 큰 매력이며 장점이다.
그리고 머리말에서 밝혔듯이, 이 책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쓰다.’라는 개념과는 다르게 쓰였다. 마치 아이들처럼 자랐다고 표현했다. 수많은 성인들의 경험으로부터 성장하고 발전했으며, 15년의 실험과 연구를 통해 세상에 나온 이 책에 적힌 규칙들은, 단순한 이론이나 어림짐작이 아닌 손에 잡히는 효과가 나타났다는 데에 그 가치가 인정된다. 이 원칙들을 적용하자 많은 사람들의 삶이 획기적으로 변하는 것을 저자는 목격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원래 강의 교재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또 삶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중요한 원칙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실제 사례의 범위는 정치, 역사, 사업, 가정, 일상을 모두 아우르고, 등장하는 인간관계도 한 나라의 대표들, 정치가들, 기업의 전문 경영인들, 노사 간, 사제지간, 부모와 자녀 간, 부부간 등 다양하다. 직장인들이나 사업가들, 정치가들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살아갈 삶에 대해 기대와 열정이 가득한 청년들에게도 흥미롭고 유익한 교양서가 될 것이다. 독자들도 어서 이 책을 읽고 책에서 제시한 원칙들을 실제로 삶에서 실천하여 그 열매들을 맛보는 행복을 누려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