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읽기만 해도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반야심경 260자의 비밀!불교 입문 필독서우리말 반야심경 수록최고의 불경 연구가 페이융 대표작산다는 건 몹시 힘든 일이다. 좋은 직장을 구하고, 멋진 배우자를 만나고, 자식을 낳아 잘 키우고, 돈을 많이 벌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바람은 모두 인생의 고통이 된다.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종교, 심리학, 의학, 경제학에서 답을 찾기도 하지만, 녹록치 않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반야심경이 내놓은 해답은 “해답은 없다”는 것이다. 고로 있지도 않은 답을 찾기 위해 고통받지 말고, 생각을 바꾸라고 한다. 오직 자기 자신에게 집중함으로써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라고 말이다. 존재의 진정한 모습을 바라볼 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고, 인생과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 이 책은 최고의 불경 연구가이자 30년 이상 부처 사상을 대중의 눈높이에서 소개해 온 페이융 교수가, 불교 경전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지고 많이 읽히는 ‘반야심경’을 들려준다.반야심경은 600권에 달하는 ‘반야바라밀경’의 핵심을 단 260자로 응축해 놓은 경전으로, 가장 짧으면서도 부처의 심오한 지혜를 있는 그대로 담고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 왔다.“반야바라밀다를 깊이 행하여[行深般波羅蜜多]”, “비추어 보고[照見]”,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게 된[無智無得]” 후에, 마지막으로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揭帝揭帝, 波羅揭帝, 波羅僧揭帝]”라는 주문을 암송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것이 바로 고통을 벗어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260자만으로 중생의 모든 문제에 대답할 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생각의 길을 열어 주고 구체적인 수행 방법을 알려 준다. 불교에 입문하지 않더라도 인생의 지혜를 얻기 위해, 마음을 단련하기 위해, 불교 사상을 이해하고 경전이 뜻하는 바를 알기 위해 반야심경을 읽는 이유다.
저자소개
중국의 대표 불경 연구가. 중국 저장 출신인 저자는 15세에 대학에 입학해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대학교 중문과에서 강의하며 제48회 라이프치히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현대시, 장아이링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학술서와 산문집 《남쪽으로 걷다》 등을 발표했다.
1990년부터 불경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수천 년 이어 온 지혜의 보고인 불교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데 30여 년의 세월을 보낸 것으로 유명하다. 금강경을 해설한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육조단경을 해설한 《불안하지 않게 사는 법》, 법화경을 해설한 《법화경 마음공부》 등 불교 경전을 대중의 눈높이에서 해설한 일련의 저서들은 그런 노력으로 탄생한 저자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당나라 선승인 한산의 삶을 통해 자유롭게 사는 법을 묘사한 《인생이 즐겁지 않다면 한산을 만나라》 등 다수의 책을 지었으며, 하나같이 불안, 걱정, 두려움으로 초조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현실에 집착하지 않는 초월의 삶을 사는 지혜를 들려준다.
목차
시작하는 글 | 읽기만 해도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반야심경 우리말 반야바라밀다심경 전문 1장 심란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반야심경의 지혜근심 걱정이 사라지고 인생이 편안해지는 6가지 길 ‘보시’로 들여다보는 타인의 슬픔 나쁜 일은 하지 말고 좋은 일을 하라는 ‘지계’ 어떤 순간에도 분노하지 않는 ‘인욕’의 자세 더 나은 나로 안내하는 ‘정진’ 마음을 조절해 도를 이루는 ‘선정’ 고통에서 벗어나는 근본적인 지혜 ‘반야’2장 단단한 마음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진실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5가지 단서 눈에 보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깨달아라 고통도 즐거움도 순간순간 변한다 모든 개념을 의심하고 의심하라 집착을 버리고 욕망을 통제하라 분별하려는 마음을 경계하라 ‘오온’의 깨달음으로 진정한 자아를 만나다3장 인생의 비밀은 일찍 알수록 좋다유한한 육체로 무한한 세계를 인식한다 보이는 곳 너머 광활한 ‘무’의 세계 인생 혹은 우주의 비밀 어떻게 차이를 넘어 온전히 살 것인가 ‘그게 아니면 안 되는 일’은 없다 삶을 옭아매는 ‘명분’에서 해방되라 ‘비교’의 장벽을 깨트리고 넘어서야 한다 4장 불행한 일이 닥쳤을 때 대처하는 법나의 운명은 달라질 수 있을까? 12가지 인연을 따라 흐르는 운명의 비밀 운명에 휘둘릴 때는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라5장 굴곡 많은 세상사에 의연해지는 법어찌하여 마음이 지치고 고통스러운가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는 힘 즐거움도 괴로움도 내 삶의 일부다 차분함을 잃지 않고 지속해야 한다 칭찬도 비난도 호숫가 풍경 바라보듯 보라 6장 생활 속 근심 걱정 다스리는 법마음속 두려움을 없애는 7가지 길 “나는 생각할 수 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는 보고 들을 수 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는 자아를 벗어날 수 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는 비결을 믿지 않는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의 세계가 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는 버릇을 잘 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 “나는 상식의 함정을 안다”, 고로 장애물이 없다7장 현재를 사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요한 지금 이 순간을 살라 마음을 다해 하고 싶은 것을 하라 불완전한 세상과 공존하는 법을 배워라 8장 반야심경을 외우면 마음이 강해진다인생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주문 부록 반야심경 더 깊게 읽기현장법사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 반야심경은 누가 썼을까? 반야심경의 진정한 주인공은? 반야심경의 ‘심’은 무슨 뜻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