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은 왜 냉장고를 만들었을까? 열역학 법칙으로 세계를 바꾼 13명의 과학 영웅들 그들의 진리를 향한 빛나는 탐구 여정
아인슈타인 하면 우리는 흔히 상대성 이론이나 양자 물리학을 떠올린다. 하지만 그가 물리학의 기초인 열역학의 대가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 책은 열역학 법칙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설명해주는 법칙이자 우리가 현재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원리라고 말하며, 이와 관련된 물리학 법칙과 과학자들에 얽힌 이야기를 재미있게 알려준다. 우리는 왜 먹고 숨을 쉬어야 할까? 빛은 어떻게 켜지는 것일까? 컴퓨터는 어느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우주는 어떤 최후를 맞이할까? 앞으로의 기후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열역학에 숨어 있다. 『아인슈타인의 냉장고』에는 지난 200년간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의 차이를 밝혀내고, 이를 통해 우주를 설명하려고 노력해온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저자인 폴 센은 과학 지식이 어떻게 국경과 시대를 넘어 전수되어왔는지, 그 과정을 맛깔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본업인 과학 다큐멘터리 제작자답게 다양한 사례 조사와 폭넓은 물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200년 현대 과학의 발전사를 탁월한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다. 과학적 발견과 진보가 어떻게 역사를 바꾸고, 그 역사가 어떻게 다시 과학을 발전시켰는지를 13명 과학자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에피소드를 통해 우리를 매혹시킨다.
저자소개
과학 저널리스트이자 과학 TV프로그램 제작자.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공학을 배울 때 열역학을 처음 접하고, 그 매력에 빠졌다. 과학을 대중화하겠다는 꿈을 안고 방송국에 입사해 다큐멘터리 제작자가 되었다. 그의 열정은 [괴짜들의 승리(Triumph of the Nerds)]와 [원자(Atom)] 등 다양한 과학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유명 방송사 BBC에서는 과학 다큐멘터리 [전부와 전무(Everything and Nothing)] [질서와 무질서(Order and Disorder)][양자물리학의 비밀(The Secrets of Quantum Physics)]과, 90분짜리 다큐멘터리 영화 [중력과 나: 우리의 삶의 형태를 결정한 힘(Gravity and Me: The Force That Shapes Our Lives)][참나무: 자연의 위대한 생존자(Oak Tree: Nature’s Greatest Survivor)]를 제작했다. 이 중 [참나무: 자연의 위대한 생존자)]로 2016년에 최고의 자연사 프로그램에 수여하는 왕립TV협회상(Royal Television Society Award)과 최고의 과학 다큐멘터리에 수여하는 그리어슨상(Grierson Award)을 받았다. 다큐멘터리 제작 중 우연히 발견한 사디 카르노의 『불의 동력에 관한 소고』를 접하고는, ‘과학의 역사가 모든 역사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신념으로 책을 집필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영국으로 가다2장 불을 이용한 동력3장 창조주의 포고령4장 뜨거운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5장 물리학의 최대 현안6장 열의 흐름과 시간의 끝7장 엔트로피8장 열의 운동9장 확률의 법칙10장 경우의 수 헤아리기11장 파괴적인 후광12장 볼츠만 두뇌13장 양자14장 설탕과 꽃가루15장 대칭16장 정보는 물리적이다 17장 맥스웰과 실라르드의 도깨비18장 생명체의 수학 19장 사건 지평선에필로그감사의 글부록 Ⅰ부록 Ⅱ부록 Ⅲ주석참고문헌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