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체코 민담집
- 저자
- 보제나 넴초바 저/김규진 역
-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 출판일
- 2022-02-28
- 등록일
- 2022-05-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한국에 처음 선보이는 체코 민담집이다. 체코의 위대한 작가 보제나 넴초바는 오랜 기간 기록문학이 발전할 수 없었던 체코의 특수한 역사 속에서 명맥을 이어 온 구비문학을 기록하고 재창조했다. 보편적 이야기 속에서 체코의 민속적 색채와 문학적 향기를 느낄 수 있다. 번역자가 다수의 저본을 참조해 넴초바의 대표작으로 손색없는 체코 민담 24편을 선별했다. 체코 화가 아르투스 샤이너(Artus Scheiner)의 컬러 삽화 11컷을 함께 수록했다.
저자소개
1820년 빈의 귀족 집 하녀의 사생아로 태어났다. 체코 시골 전통을 이어 온 외할머니 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나 정규 교육을 받을 기회는 적었다. 1837년 열일곱 살에 어머니의 유언으로 반강제로 열다섯 살 연상의 요세프 네메츠(Josef Nemec)라는 관리와 결혼해 온갖 고생을 겪었다. 남편을 따라 자주 이사하면서 시골 풍습, 민속 의식과 행사를 목격하고 이에 대한 수많은 글을 발표했다. 1842년부터 1845년까지 프라하에 살던 기간에는 유명한 작가, 지식인들과 교제했다. 당시 본격적으로 시작한 문학은 그녀의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지방에서 거주하면서 민담, 설화 등을 수집하였으며 그 지역 의식과 풍습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도마즐리츠카 주변의 묘사(Obrazy z okoli Domazlickeho)』는 생생한 묘사로 훗날 비평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푸치크(Fucik)는 이를 체코 문학 ‘최초의 근대 산문’이라고 평가했다. 대표작 『할머니』를 비롯해 주요한 작품으로 『가을날(Podzimni den)』과, 상드의 소설 『소녀 파데트(Male Fadetty)』의 영향을 보여 주는 『디바 바라(Diva Bara)』(1856) 등이 있다. 삶에 지쳐 병들고 약해져 1862년 왕성한 창작이 이루어질 나이에 세상을 등졌다. 그녀의 묘는 프라하의 고적명승지 비세흐라트의 국립묘지에 있다.
목차
야로밀은 어떻게 행운을 잡았나마법의 칼용감한 미케시일곱 마리 까마귀영리한 공주 이야기태양의 왕, 달의 왕 그리고 바람의 왕 이야기슈테른베르크악마와 카차 말하는 새, 생명수 그리고 세 그루 황금 사과나무 이야기누가 더 어리석은가? 백조 이야기 이마에 황금별을 단 공주요자와 야네크 이야기 스몰리체크 이야기소금과 황금 생강빵집 이야기황금 언덕 벌 받은 교만함흰 뱀 이야기 설화석고로 만든 작은 손 조각 바야야 왕자 발리부크 새의 머리와 심장현명한 금세공인해설지은이에 대해옮긴이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