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늠름한 소국
- 저자
- 이토 치히로 저/홍상현 역
- 출판사
- 나름북스
- 출판일
- 2022-05-17
- 등록일
- 2022-08-0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0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남다른 가치관으로 작지만 당당하게 독자적인 국가를 만든 곳들, 독특한 국가 운영 방식과 발전 가능성으로 주목받는 나라 네 곳을 살펴본다. 세계 78개국을 취재한 중견 저널리스트가 미국이나 유럽이 아닌 ‘가장 경이롭고 궁금했던’ 나라들- 군대를 버린 나라 코스타리카, 인간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쿠바, 실크로드의 중심 우즈베키스탄, 민주화된 미얀마를 직접 찾아 그 늠름함을 눈으로 확인하고 희망을 얻는다. 고통스러웠던 역사를 딛고 지배 권력에 맞서 인권과 민주주의를 찾아가는 이들의 모습은 인간의 존엄과 세계의 나아갈 길을 깨닫게 한다.세계에서 영향력을 키우며 군사적, 경제적 우위에 있던 대국들이 지구 공통의 재난을 맞아 어려움에 부닥치자 이윤만을 추구하는 규모의 정치가 과연 인류의 안녕에 유익한가를 널리 성찰하는 계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소국’들은 정치적으로 취약하거나 사회문화적인 자원이 결여된 저개발국이 아니다. 규모는 작지만, 안으로는 직접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밖으로는 평화주의에 근거해 갈등 해결을 모색하는 나라들이다. 이 나라들의 역사와 현재, 정치와 문화를 자세히 들여다보며 얻는 뜻밖의 발견이 새로운 세계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소개
1949년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에서 태어났다. 1973년 도쿄대학교 법학부 졸업. 학창시절 쿠바에서 모집한 사탕수수 수확 국제자원봉사에 참가했고, 도쿄대학교 집시gipsy 조사 탐험대장으로 동유럽을 누볐다.
1974년 <아사히신문> 입사 후 도쿄 본사 외신부를 거쳐 1984년에서 1987년까지 상파울루 지국장, 1988년 <아사히신문> 주간지 『AERA』 창간 편집부원을 거쳐 1991년에서 1993년 바르셀로나 지국장과 2001년에서 2003년까지 LA 지국장을 역임했다. 현재 <아사히신문>이 발행하는 『be』 편집부원이자 ‘코스타리카 평화의 모임’ 공동대표를 맡고 있기도 하다. 『세계일주 건강한 시민력』, 『게바라의 꿈, 뜨거운 중남미: 그대의 별은 빛나고 있는가』, 『싸우는 신문: <한겨레>의 12년』, 『관광 코스가 아닌 베트남』 등 세계인으로서의 시각을 담은 다양한 저서로 세대를 초월한 폭넓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머리말Ⅰ장 평화를 활용하는 코스타리카 시작하며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제1절 평화 브랜드 구축 군대 금지진정한 적극적 평화여고생의 긍지제2절 헌법을 활용하는 시민대학생이 대통령을 위헌으로 고소초등학생도 위헌소송헌법재판소 제도제3절 아이들의 자립을 지향하는 교육 병사의 수만큼 교사를 만들자국가가 아닌 국민의 평화부터누구도 배제하지 않는다제4절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국회 아이들도 정치에 참여국회의원 3명 중 1명은 여성국민에게 노벨평화상을제5절 환경선진국 에코투어의 발상지공기의 수출99%가 자연에너지제6절 평화국가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자원은 사람따뜻한 나라Ⅱ장 쿠바는 지금: 미국과의 국교 회복 제1절 국교 회복의 효과 맥도날드는 아직관광의 핵심은 체 게바라살찌는 국민의 일상생활제2절 강력한 정책 유기농업자랑스러운 교육과 의료미국을 가지고 놀다제3절 지방에서 헤밍웨이세계유산의 거리제4절 쿠바는 이제부터 암행어사 카스트로영웅인가 독재자인가사회주의에서 사회정의로Ⅲ장 실크로드의 중심, 우즈베키스탄: 소련 이후의 중앙아시아 제1절 앎의 공백지대 문명의 교차로가장 잔혹한 독재자상공에서 바라본 실크로드제2절 유목민의 대지 카자흐스탄 실크로드의 역사가 살아 있는 거리유목민족과 농경민족구소련의 그림자제3절 우즈베키스탄의 고도 특급열차 동양호피비린내 나는 성벽 도시 부하라‘푸른 도시’ 사마르칸트에서 쇼소인까지뽕나무가 춤추는 노래제4절 소련으로부터의 자립 날라리 이슬람결혼식에도 자유로이 참가‘독재자’의 실상제5절 실크로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피의 성전시베리아 억류자들이 세운 극장교토의 유리, 이슬람 과격파의 테러Ⅳ장 싸우는 공작, 미얀마는 지금 제1절 닫힌 나라 폐쇄사회로부터의 개방버마식 사회주의제2절 다른 세계 인도와 중국 사이에서계율뿐인 불교제3절 민주화의 기대와 불씨 조심스레 기대하는 시민들민주화의 주역제4절 개혁을 막는 자들과 젊은이들 다민족 국가지금도 존재하는 서당제5절 공작의 투쟁 전쟁의 기록앞으로 어떻게 될까맺음말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