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술의 역사와 현장을 잇는, 새로운 우리술 가이드북!우리술을 더 사랑하게 만들어줄 풍성한 한 권의 책을 만나보자.“우리술에 관한 환상과 편견을 모두 멀리하고 정직하게, 사려 깊게 쓴 이 책이 참 즐겁습니다.”작가 허지웅 추천 도서! 우리는 과연 ‘우리’술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술은 나이 든 사람들이나 마시는 술 아냐?” “막걸리 마시면 다음 날 머리가 아파서 부담스러워.” “우리술은 제사에나 쓰는 술 아닌가?” 어느새 자리 잡힌 우리술에 대한 편견은 우리술에 다가가려는 발걸음을 주춤거리게 만든다. 그래서 다큐멘터리 PD이자 여행 팟캐스트 〈여행수다〉의 탁재형 PD는 우리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우리술이 품고 있는 향기를 드러내고, 우리술에 담긴 역사를 되새기고, 우리술을 더욱 사랑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술 익스프레스》를 출간했다. 언제나 흥미로우면서, 누구나 빠질 수밖에 없는 우리술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저자소개
[KBS 파노라마 - 훔볼트 로드: 왜 탐험하는가?], [SBS 스페셜 - 버즈두바이 818m의 비밀], [EBS 세계테마기행] 등의 다큐멘터리를 연출한 다큐멘터리 PD이자,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를 진행하고 있는 여행 저널리스트. 15년간 50개국을 취재하며, 세상의 넓음과 사람살이의 다양함을 카메라에 담았다. 2006년 [KBS 영상앨범 산] 촬영 때문에 처음 네팔과 인연을 맺은 이래, 지금껏 현지 취재와 트레킹 여행을 계속해 오고 있다. 2016년 6월,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히말라야 트레킹에 안내인 겸 사진 담당으로 참여해 16일간 그와 함께 걷고, 오르고, 이야기하고, 비를 맞았다. 저서로는 여행 산문집 『비가 오지 않으면 좋겠어』 (2016), 음주 여행 에세이 『스피릿 로드』 (2013) 등이 있다.
목차
시작하는 글 홈파티에 진심인 편이다우리술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Q&A한 잔어제의 우리술, 오늘의 우리술우리는 언제부터 술을 마시게 된 걸까우리 술은 어떻게 구분할까우리술의 심장, 누룩청주와 약주과학의 술 이연주에서 희석식 소주로소줏고리와 알키타라두 잔누구나 즐기는, 누구나 사랑하는 우리술사계의 맛을 담은 술, 풍정사계아라길주의 역사를 이어가는 곳, 안동소주유쾌한 과학자가 만든 술, 청산녹수조선술의 베스트셀러, 삼해소주증류식 소주 부흥의 진원지, 모월향으로 먼저 마시는 술, 문배술치우치지 않는 단맛의 여운, 천비향세 잔언제나 마시고 싶은, 언제나 즐거운 우리술국내 최고 위스키 블렌더가 만든 와인, 오미나라한국의 여름을 품은 와인, 그랑꼬또프랑스 농부와 한국 소설가의 랑데부, 레돔세대를 아우르는 이 시대의 양조장, 복순도가미래로 이어질 전통의 진한 향, 한산소곡주우리술의 현대사를 마신다, 양촌양조제주의 숨결을 담아, 제주술익는집한국 전통주의 산증인 박록담네 잔우리술 깊이보기한반도의 술, 아시아인의 마음을 빼앗다 상고시대에서 통일신라까지수수허리 수수께끼증류주, 이슬로 방울져 떨어지다 고려시대아라길과 소주방향(芳香), 사대부들을 매혹시키다 조선시대청주, 이름을 빼앗기다 일제강점기위기 속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다 해방 이후우리술, 역경을 딛고 화려하게 부활하다 현대우리술 용어 설명참고 문헌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