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일을 잘 하기 위한 똑똑한 글 쓰기 방법을 알려준다. 직장인은 아름다운 글 쓰기가 아니라 일이 되게 하는 글 쓰기를 배워야 한다. 누구나 조금만 투자하면 쉽게 배울 수 있는 4C 법칙을 통해 일잘러가 되기 위한 글 잘 쓰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누구를 위해 쓸 것인지(Customer), 핵심은 어떻게 잡을지(Core), 논거는 어떻게 들 것인지(Concrete), 어떻게 간단명료하게 쓸 수 있는지(Concise), 이것이 바로 저자가 주장하는 4C 법칙이다. 하루 10분만 투자해서 똑똑한 글쓰기를 배워보자. 당신의 일이 달라질 것이다.
저자소개
더자기(The Self) 연구소/터닝포인트 경영 연구소 대표. 정보관리 기술사. IT 컨설턴트 및 교육 강사. 글쓰기 멘토. 불안에서 희망으로, 의무에서 자유로 도약하는 자기혁명 프로젝트 전문가.
‘보다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인생과 직업의 방향을 찾아 현실화하고 싶다, 강점과 기질을 살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전문가가 되고 싶다, 자기다움(Self)을 찾아 나만의 세상을 창조하고 싶다, 지금 이 순간 변화를 위한 출사표가 필요하다’와 같은 바람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일을 한다. 그것으로 밥을 먹는다.
저자 오병곤은 30여 년 동안 IT와 인문학의 접점에서 일해 왔다. CJ 등에서 IT 기획,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경영과 프로세스 혁신 컨설팅, 경력 계발과 교육을 맡아 왔으며, 2012년 1인 기업가로 전향하여 ‘내 인생의 첫 책 쓰기’, ‘스마트 라이팅(Smart Writing)’, ‘3050 터닝 포인트 스쿨, ‘더자기(The Self)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대학 시절 종교학 과목에서 ‘신의 존재 증명과 신앙’에 대한 논술 시험을 보았는데, 교수님이 최고의 답안이라고 수업 시간에 칭찬해준 것이 글쓰기에 매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군 시절에는 정훈병으로 일하면서 부대장 연설문을 쓰고 부대 신문을 만들었다. 직장에 들어가 프로그래밍 언어와 씨름하고 제안서, 보고서와 같은 문서를 밤낮없이 썼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독서와 글쓰기 능력을 수련하였으며, 삶의 전환을 꿈꾸는 이들을 돕기 위해 글쓰기 프로그램을 십 년 넘게 진행하고 있다.
굴레와 괴로움으로부터의 자유, 참 진리에 대한 탐험, 지금 여기에서의 사랑을 추구하며 글을 쓰고 소리 내어 말한다. 영성과 예술을 기반으로 ‘나는 자기다움을 찾아 삶의 모험을 떠나는 사람들을 돕습니다’는 그의 인생 후반의 소명이다.
저서로 《내 인생의 첫 책 쓰기》, 《실용주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떠나기 3년 전》, 《대한민국 개발자 희망보고서》 등 총 8권을 출간했으며 “내 인생의 첫 책쓰기” 카페(https://cafe.naver.com/writingmyfirstbook)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차례추천사 프롤로그_스마트 라이팅은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글쓰기다 제1장_일을 잘하려면 글쓰기를 배워라글쓰기로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와 공감능력을 키운다 창조의 시대에 글쓰기를 해야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글을 잘 쓰면 일이 술술 풀린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소통하는 글을 쓴다 어떤 문제든 글로 잘 쓰기만 해도 절반은 해결된다 알기 때문에 쓰는 게 아니라 쓰기 때문에 알게 된다 보고 배운 것을 글로 정리해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제2장_스마트 라이팅 기본좋은 삶과 좋은 글의 선순환 글쓰기의 두려움을 이기는 세 가지 방법 매일 글쓰기, 의지는 약하나 습관은 강하다 오래 기억하고 정리하는 방법 쓸거리를 어떻게 찾을까? 탄탄하고 짜임새 있는 목차 구성하기 한 편의 글을 쓰기 위해 절차탁마의 시간이 필요하다 글쓰기는 고쳐쓰기다 합평, 영혼 없는 칭찬보다 날카로운 비평이 낫다 단순하고 강력한 스마트 라이팅의 4C 법칙 제3장_스마트 라이팅 제 1 법칙(Customer-독자) “읽는 사람의 마음을 겨냥하라” 화성에서 온 제품 개발자, 금성에서 온 사용자 글쓰기는 독자와의 심리전이다 전지적 독자 시점에서 글쓰기 읽는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몰입해서 써라 읽는 사람의 언어를 구사하라 제4장_스마트 라이팅 제 2 법칙(Core-핵심) “결론을 먼저 써라” 결론을 아는 저자가 독자를 끌고 간다 핵심을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읽고 싶어지는 제목 짓기 메시지를 잘 전달하려면 한 놈만 팬다 꼭 맞는 단어를 써야 명확하다 좋은 글은 아름답기보다 정확하다 189제5장_스마트 라이팅 제 3 법칙(Concrete-논증) “논리와 사례로 입증하라”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6가지 방법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사례로 증명하라 주장은 반드시 논증한다 논리의 오류를 피하는 법 문제해결책을 제시해야 좋은 글이다 분석에 그치지 않고 통찰로 나아가야 한다 논리보다 이야기가 설득에 효과적이다 제6장_스마트 라이팅 제 4 법칙(Concise-간결) “간단명료하게 써라” 소통하려면 읽기 쉬운 글을 써야 한다 생생하게 구체적으로 써야 공감한다 시각화로 직관적 이해를 높인다 우리말 사용이 원칙이다 단어를 적재적소에 써야 생명력이 있다 능동태를 쓸 수 있다면 수동태를 쓰지 않는다 주어와 서술어만 정확히 식별해도 이해할 수 있다 간결하게, 부디 간소하게! 짧은 문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지옥으로 가는 길은 부사로 포장되어 있다 __[실습] 문장 고쳐쓰기 제7장_스마트 라이팅 실전제안서(기획서) 이기는 제안서가 되어야 한다 제안서의 리드 메시지만 봐도 이해가 되어야 한다 제안 프레젠테이션 시작과 끝에 스토리를 넣어라 __[실습] 제안서 리드 메시지 작성보고서 누구를 위한 보고서인가? 한 페이지로 핵심을 짧고 명확하게 전달하라 __한 페이지 보고서 [예시] __[사례] 진단 보고서 사용자 매뉴얼쉽게 쓰고 편의성을 고려하라 __〈실습〉 동영상 업로드 매뉴얼 작성 336요구사항 정의서 요구사항의 7가지 특징을 기억해서 작성한다 누락 없이, 명확하게 고객의 언어로 표현하라 __〈실습〉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이메일 한번 보낸 이메일은 돌아오지 않는다 회의록 회의 내용 전체를 속기하라 칼럼 참신하게 공감시켜라 에필로그_하루 10분 똑똑한 글쓰기 부록 A 〈문장 고쳐쓰기〉 해설 부록 B 〈문단 고쳐쓰기〉 해설 [교육 프로그램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