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획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며 나는 만유인력의 법칙을 인용한다. 물리학에서 질량을 가지고 있는 모든 물체는 인력을 가지고 있듯,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힘이 있다. 콘텐츠는 감동을 만들고 그 감동은 사람으로 하여금 움직이게 한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자가 세상을 바꿀 수 있기에, 기획의 숭고함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기획자가 세상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을 구하려면 악당을 물리칠 만큼 힘이 세야 한다. 이 악당에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관성, 귀차니즘, 대충주의, 빨리빨리, 효율지상주의 등이 포함될 것이다. 모두 기획자가 쉽게 타협하기 쉬운 습관이다. 힘센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획의 근력을 키워야 하고, 기획의 접근법을 창의적으로 개조해야 한다
저자소개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KBS에 22기 TV 예능 PD로 입사하여 [열린음악회] [가요무대] [이소라의 프로포즈] 등 음악쇼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낭독의 발견] [단박인터뷰]를 처음 기획했다. [낭독의 발견]으로 K2 프로젝트 우수기획상,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달의 추천방송상, 한국방송대상 우수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순천향대학교 교수를 거쳐 아주대학교에서 근무 중이며, 2022년 아주대학교 우수교육교수상(Teaching Award)을 수상했다. 백상예술대상, 한국방송대상, 국제에미상 심사위원을 맡았고, TBS 시청자위원장, KBS 경영평가위원, 한국방송학회 및 한국언론정보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언론학회 49대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방송정책과 콘텐츠 비평, 크리에이터 연구 및 지역 재생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