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스무 살, 내 몸을 공부할 때
- 저자
- 박혜연 저
- 출판사
- 아몬드
- 출판일
- 2024-11-15
- 등록일
- 2025-03-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소녀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여성이 꼭 알아야 할 몸-마음 돌봄 수업초경을 어른이 되었다는 증거로 삼아도 될까? 월경이 빨리 시작된 아이들이 우울증을 더 많이 겪는다던데, 사실일까? 변화하는 여성의 몸에 관해, 우리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어린 여자아이가 어른으로 자라는 동안 여성이 마땅히 알아야 할 몸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담은 책으로, 저자 박혜연 교수는 동덕여자대학교 ARETE 교양대학에서 재직 중인 임상심리학자다.저자는 오늘날 여자아이들이 사회적 시선과 평가 속에서 어떻게 자라 성인이 되는지 심리학자의 목소리로 소상히 들려준다. 뿐만 아니라 20대 여성들이 그동안 누군가에게 마음 편히 물어보기 힘들었을 ‘월경’, ‘첫 섹스’, ‘음주’, ‘다이어트’, ‘운동’ 등 여자아이가 자라는 시기에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속 시원히 알려준다. 월경이나 산부인과 진료, 성관계, 여자아이들의 체육 활동 등 전문 지식이나 독특한 경험 등을 다룬 대목은 각각 산부인과 전문의, 체육 교육을 전공한 초등 교사, 국가대표 여자야구단 코치, 과학 교육자 등을 인터뷰해 20대 여성에게 지금 당장 꼭 필요한 정보와 값진 조언을 담아냈다.
저자소개
사람의 마음을 과학자의 자세로 탐구하는 심리학자이자 사람 사는 이야기를 좋아하는 심리상담가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에서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서울대학교에서 임상신경심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가 공인 정신보건임상심리사이자 한국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전문가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보건복지부 등의 기관에서 심리 상담을 했고, 경기도 소방심리지원단의 부단장으로 소방관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 일했다. 지금은 동덕여자대학교 교양대학 교수로 청년들에게 심리학을 가르치며, 여성의 마음 건강을 살피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목차
추천의 말머리말 - 여자아이는 어떻게 자라 어른이 되는가1장 월경하는 어린이초경의 기억초경은 어른이 되었다는 증거일까생리하는 아이들의 우울증 의료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있는 월경하는 어린이 이상 월경,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 2장 여성은 왜 스스로의 몸을 대상화하게 되었나마르기, 여자아이들 지상 최대의 미션 자기 몸이 불만족스러운 여자아이들 반쪽짜리 자존감바비 인형은 없다다이어트를 넘어 식이장애로예쁘게 보이면서도 건강하기는 가능할까3장 여자아이들의 운동하기여자아이에게는 축구를 권하지 않는 사회움직이지 않는 여자아이들여자아이들이 운동하지 않는 이유여학생 체육 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운동할 방법4장 성관계를 맺을 자격20대 여성에게도 성교육이 필요하다성교육, 왜 불편하고 지루하기만 할까20대 여성이 성에 관해 ‘진짜로’ 궁금해하는 것들충동적인 섹스를 위해 무엇을 감수해야 할까첫 섹스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임신과 출산이 여성의 몸에 불러일으키는 변화틈을 메우는 포괄적 성교육의 힘5장 안전하게 술 마시기 혹은 마시지 않기술로 치르는 각종 신고식“남들 다 마시니까 괜찮겠지”: 사회적 규범에 따른 음주“분위기 망치고 싶지 않아서”: 소속감과 관계를 위한 음주술에 취한 뇌가 저지르는 폭력술 마시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몇 가지 맺음말 - 보여주는 몸이 아닌 내 몸으로 살아가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