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자원 활용론
정보화 사회로서의 진입은 많은 변화를 의미한다. 특히 정보화 시대의 변화된 교육 패러다임에 적용하기 위하여는 열린 교육적 사고능력, 평생교육을 가능케 하는 자료활용능력, 멀티미디어화된 정보의 식별능력 및 정보생산능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컴퓨터와 인터넷 자원 활용을 위한 교육내용이 필수적 교육과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중앙대학교에서는 1997년 이래로 [인터넷자원활용]을 교양과목으로 개설하여 60여 클래스, 2500명 이상의 학생이 이 강좌를 수강하였다.
마땅한 교재가 없어서 고심하던 강사들의 중론을 모아 한학기 강의를 충실히 하기 위하여 본 교재를 준비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본 교재는 16주로 구성된 대학강의에 맞추어 각 장을 설정하고, 1주에 적합한 주제와 분량을 다루었기 때문에 1학기분의 강의록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인터넷 관련 강좌가 정보전산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의 공학계열이 학과를 중심으로 개설되어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본 강좌는 문학정보학적 측면에서 정보검색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온라인 상의 자료활용과 정보검색을 설명하기 위하여 검색이론 및 실습과정을 자세히 제시하고, 특히 인터넷 상의 디지털 도서관 활용을 위한 과정을 설명하였다. 더욱이 단계적 설명과정으로 많은 도표와 그림을 삽입하고 실습문제를 통하여 초보자도 쉽게 인터넷에 접근하여 숙련자가 되도록 인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