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데이터 인문학
- 저자
- 김택우 저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출판일
- 2019-01-20
- 등록일
- 2019-03-20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데이터는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가16가지 역사 속 에피소드에서 배우는 데이터의 가치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은 데이터이다. 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또한 존재하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러한 흐름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했지만, 이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대부분의 설명이 너무 기술적이었기 때문이다.『데이터 인문학』은 데이터를 쉽게 설명한다. 16가지 역사 속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데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조직 및 환경에서 어떤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에 녹아든 데이터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중앙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고, 삼성SDS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삼성 계열사였던 CJ, 르노삼성자동차, 볼보건설기계코리아(전신은 삼성중공업 건설기계 부문)의 시스템 운영과 개발 업무를 했다. 여기서의 경험으로 기업의 업무를 보는 시각과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글로벌 제품인 SAP의 경험은 기업의 표준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BI 전문회사인 디포커스를 공동설립하여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SK, 위니아 등 기업의 분석 시스템과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시대적 상황과 산업의 변화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편성되고 있음을 느끼고 나무데이터(주)를 설립했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여 AI 분야의 머신러닝을 연구하고 있다. 정보관리기술사 자격 취득 후 프로젝트 외 기업과 대학에서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데이터에 담긴 인사이트를 글로 쉽게 전달하고자 작가 업에 참여하여 『초보 작가의 글감옥 탈출기』를 공동 집필하였다. 데이터 속에서 사회와 기업에 유익한 부분을 찾고 있으며, 일상에 숨어 는 데이터가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리고자 노력 중이다.
목차
저자 소개프롤로그데이터 수집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_교도소 폭동 예측을 위한 데이터 분석_비가 온 양을 정확히 측정할 방법이 없을까?_저들이 알고 있는 바다생물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담지?_새로운 나라, 조선을 위한 자금은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가데이터 시각화, 다르게 보면 새로운 길이 보인다_콜레라가 시작된 곳은 어디지?_장군님, 병사들이 병원에서 더 많이 죽고 있습니다_살충제의 해로움, 데이터로 알리다_그게 무슨 소리요, 고을에 백성이 줄어들고 있다니?팩트가 담긴 데이터_조선에는 조선 사람에게 맞는 의서가 필요합니다_임진왜란 첫 해전, 사거리에서 승리의 해법을 찾다_새로운 항해길, 해양 일지 속 낙서에서 데이터를 만나다_지도, 시간과 지형을 품은 데이터인류를 위한 데이터, 데이터를 위한 인류_731 부대, 마루타를 이용한 위험한 데이터 수집_출생과 사망 데이터, 맬서스가 놓친 것은?_『종의 기원』, 22년의 시간은 데이터 숙성을 위해 필요했다데이터란 무엇인가_데이터가 한 수레여도 정리해야 보배다_미래를 위한 데이터_데이터란 무엇인가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