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3억 인구의 소비가 봇물 터지듯 터진 어마어마한 시장 중국, 하지만 만만히 여기고 갔다가 큰코다치고 돌아오는 나라 중국. 중국인이 직접 쓴 리얼한 중국설명서『아하 차이나! 무엇이 진짜 중국인가』. 베이징 제2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한 엘리트 중국 여성 취펑화, 1990년대 후반 한류열풍이 처음으로 중국에 일기 시작했을 때 한국 드라마와 스타들이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급기야 한국 유학길에 올랐고 언어, 정서, 문화 등 숱한 장벽을 넘어 이제 한국 사람이 다 되었다. 그녀가 한국에 있는 10년 동안 중국은 전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성장했고 많은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했다. 그중 무수한 기업이 힘 한번 써보지 못하고 조용히 돌아왔다. 그녀는 안타까웠다.
한국 기업가들에게는 '13억 명에게 하나씩만 팔아도 13억 개 판다'는 희망과 흥분만 있을 뿐 정작 중국인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며, 대체 무엇을 로망하는지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나 마찬가지인 현실, 그리고 ‘중국’ 하면 ‘만만디’나 ‘관시’부터 떠올리고 중국 시장을 마치 ‘20년 전의 한국’처럼 바라보는 시각이 말이다. 그녀는 말한다. 중국 시장의 수준은 이미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들어내는 데 이르렀고 비즈니스의 스피드는 한국 기업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또한 모든 중국인을 관통하는 그들만의 독특성을 절대로 간과하면 안 된다고. 그렇다면 무엇이 진짜 중국인가? 글로벌 스탠더드와 독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나라, 중국. 저자는 이 책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놓치고 있던 ‘진짜 중국’을 펼쳐놓는다.
관련동영상 보러가기▶
저자소개
중국에 한류 열풍이 일어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 HOT와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의 안재욱이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한국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깊어졌다. 베이징 제2외국어대학교에서 일본어학을 공부했지만 졸업 후 한국 유학을 결심했고,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한국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오고 싶은 그녀에게 언어는 큰 장벽이었다. 그래서 미친 듯이, 무식하게 한국어를 공부했다. 이제 그녀를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어 잘하시네요”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국 생활 10년째, 모두가 그녀를 ‘한국사람’으로 여길 정도로 그녀는 한국인, 최지혜가 되었다.
그녀는 안타까웠다. 한국에 오니 훌륭한 기업이 무척 많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해 있거나 중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데도 다들 큰 땅덩어리, 어마어마한 인구에만 흥분할 뿐 정작 중요한 중국의 문화나 중국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는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말했다. 중국은 만만한 나라가 아니라고. 그녀는 자신의 한국어 능력과 한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인들의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다.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에서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다. 홍콩의 갑부 1위인 리카싱 그룹 계열사인 하버프라자 호텔 및 리조트 한국지사에서 기업마케팅을 담당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연구개발본부 및 해외사업팀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중앙일보,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 많은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중국 관련 칼럼을 게재해왔다. 현재는 통신 ? IT 관련 글로벌 기업에서 중국진출을 위한 비즈니스에 매진 중이다.
목차
서문 중국, 어렵다? 그들의 심리만 이해한다면 중국, 쉽습니다!
What? 무엇이 진짜 중국인가?
자존심과 열등감_ 수입명품 좋아 좋아! 하지만 중국이 최고야
소비의 폭발_ 10억 원짜리 롤스로이스가 불티나게 팔리는 중국
만만디_ 중국인은 느리지만 비즈니스는 초스피드
관시_ 이거 없으면 중국에서 아무것도 못한다?
공산주의_ 손님 와도 일어나지도 인사도 하지 않는 중국 종업원
공산당_ 절대권력에서 핵심 엘리트 네트워크의 상징이 된 공산당
스케일_ 버스로 세 시간은 옆동네, 50만 명 사는 아파트
타경제_ 숭녀공처, 여자를 받들고 섬기는 중국문화
빠링호우 세대_ 버는 족족 다 쓰는 세대의 탄생
소황제_ 한국 못지않게 자식 교육에 목숨 거는 젊은 중국인들
인터넷의 나라_ 중국의 인터넷, 잘 쓰면 대박, 못 쓰면 쪽박
Why? 그들은 왜 그럴까?
네이밍의 비밀_ 초코파이는 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동양제과를 버렸을까?
중국 기업의 직급_ 왜 일개 주임이 베이징 공항에 김 회장을 영접 나왔을까?
기업의 실세_ 기업 계약에 왜 정부 사람인 당서기가 나오는 걸까?
중국 직장인의 가치_ 한국 기업은 왜 중국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을까?
성욕보다 식욕_ 진짜로 중국인은 책상다리 빼고는 다 먹을까?
점심 시장_ 두 시간 반? 왜 점심시간이 그렇게 길어?
집 노예_ 땅덩어리가 그렇게 큰데 왜 집 사기가 어려운 걸까?
중국의 국민음료 왕로지_ 왜 중국 사람들은 KFC에서 코카콜라를 마시지 않을까?
중국 아이들의 국민음료 와하하_ 중국 엄마들은 왜 그렇게 아이들에게 와하하를 먹일까?
중국의 국민스타 주걸륜_ 중국은 왜 하찮아 보이는 이 남자에게 열광하나?
When? 이날 대륙이 꿈틀한다
춘절_ 거리는 온통 빨간색, 집집마다 춘절 특별프로그램과 물만두
3·8부녀절_ 3월 8일 그녀들의 폭풍 소비가 일어난다
3·15_ 3월 15일을 조심하라! 소비자의 분노가 터진다
그 외 특별한 날들_ ‘6·1 어린이날’은 ‘6·1 소비의 날’
전국인민대표대회_ 중국이 궁금하다면 전인대를 주목하자
중앙경제공작회의_ 전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중국 경제, 그 앞날을 결정하는 회의
Where? 중국 어디가 어디야?
중국의 삼대 경제권_ 징진지 경제권이 뜬다!
행정구역_ 광둥과 광저우의 차이는?
도시의 등급_ 광저우는 1급, 칭다오는 2급, 쉬저우는 3급
중국의 경상도와 전라도_ 북방 사람에게는 삼겹살, 남방 사람에게는 한정식?
How? 어떻게 중국은 세계의 용이 되었나?
중국의 삼성_ 중국이 낳은 위대한 글로벌 기업 하이얼
중국의 현대자동차_ 세계적 기업 볼보자동차를 삼켜버린 중국의 사기업, 지리자동차
중국의 안철수연구소_ 3억 8000만 명이 쓰는 보안프로그램
중국의 하이마트_ 중국 유통업을 뒤흔든 궈메이전기
중국의 네이버_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검색창 바이두
중국의 포스코_ 태양광사업 1위, 도전의 아이콘 잉리
중국의 메가스터디_ 수강생만 300만 명! 토종 영어교육기업 신둥팡
중국의 KT_ 세계에서 창조적인 기업 5위, 화웨이
중국의 OB맥주_ 세계에서 가장 글로벌한 국유기업, 칭다오맥주
중국판 포브스_ 중국의 부자순위가 궁금하다면? 후룬을 펼쳐라
중국의 KOTRA_ 해외 진출의 요술방망이 알리바바
중국의 빕스_ 외식 프랜차이즈, 하이디로우 스토리
Who? 대륙을 주무르는 핫 피플
중국의 스티브 잡스_ IT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는 세계적 귀재, 중국의 왕싱
중국의 정주영_ 중국 최고 부자, 싼이그룹 량원건 회장
중국의 카스 CEO_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 칭다오맥주의 진즈궈
중국의 여인천하 1_ 말단 영업사원에서 CEO까지 오른 ‘철의 여인’, 둥밍주 거리전기 사장
중국의 여인천하 2_ 창업자의 우뇌가 된 화웨이 회장, 쑨야팡
중국의 여인천하 3_ 차이나 스탠더드는 버려라! 글로벌 스탠더드 경영의 화신, 셰치화
중국의 여인천하 4_ 오프라 윈프리도 부럽잖은 자수성가형 여성 부호, 장신
감사의 글 한국에서 ‘최지혜’라는 이름으로 불러주신 모든 분들께